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우리들은 변화를 몸소 맞이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변화는 각 분야별로 연계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대비하여 다양한 변화를 꽤하려는 노력들도 수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들을 맞아 전문직들도 이러한 목적에 맞게 변화의 필요성과 목적을 갖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미취학 영유아들의 경우 보육시설에서 보육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출산뿐만 아니라 보육은 국가적인 사업이 됨에 따라 보육교사의 역할이 매우 증대되어지고 있다. 아래의 글에서는 우리 사회안에서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뿐만 아니라 이를 함양하기 위한 개발방법에 대해 논해보고 나의 견해에 대해 쓰고자 한다.
1. 현대사회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함양에 필요성 및 목적
보육교사의 전문성이라 함은 보육교사들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지식 및 기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전문성의 경우에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생각되며 특히나 교사들이 가르치는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가장 기초를 담당하고 있을만큼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보육교사들이 전문성을 인식하는 것은 자기실현을 하는데에 있어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전문성을 발달시키고 함양하는데 중요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오랜 시간을 보육시설 안에서 같이 생활하고 교육받는 영유아들의 경우에는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는 교사들에 대해서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들이 적합한 역할을 수행하고 교육에 대한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이를 인식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가 전문성을 인식하는 것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들이 전문성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직무의 만족도, 스트레스, 이직 등과 같은 많은 연구[1]들이 나오고 있으며 이는 전문성을 인식하는 것이 위에 나열한 것들과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증명하는 이야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같은 부분의 발달영역들은 사람과 물리적인 환경에 대해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하고 발달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영유아들이 머무는 보육시설의 하루일과 안에서 교사와 영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인 관계의 경우에는 사회성 발달에 기초가 될 수 있다. 과거에는 이 발달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그 기초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지만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이러한 사회성 발달이라는 영역은 보육시설로 많이 넘어왔으며 그 영향력이 매우 지대하다고 생각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들의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 등과 같이 전인적 발달은 교사의 역할이 매우 크며 전문성을 발달시키고 함양해야 할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함양을 위한 방법
가장 먼저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발달시키고 함양하기 위한 방법의 기초가 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 그리고 기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그 지식들이 실제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보육의 의미와 그 목적들을 이해하고 영유아기의 발달과 함께 그 시기에 맞는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택하고 조직화하여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발달시키게 하기 위해서는 양성교육뿐만 아니라 재교육도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지속적이고 정규적인 교육은 보육교사들이 보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와 영유아들 그리고 학급운영에 있어 실용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두 번째로는 자율성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데 자율성의 경우에는 개인 또는 집단에 있어 자유롭게 활동하는 것이 있지만 그 안에 자기를 통제하게 하여 책임감 있는 것이 필요하다라는 것이다. 이러한 자율성의 경우에는 개인에게 있어서 교실 내에 수업을 진행하거나 운영하는데에 있어 보육시설마다 큰 지침이 있지만, 교실을 운영하는 보육교사들의 경우에는 그 자료를 선택하고 평가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교사로서의 만족감을 고취시켜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보육교사들은 교육적인 사명감과 봉사정신 그리고 영유아들을 가르칠 때 그 내면에 대한 만족감이 크다는 연구결과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성정하고 그 안에서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해 교사들이 소명의식과 함께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함양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자신의 주관적 견해와 보육교사의 전망
보육교사들은 저마다의 소명과 사명을 가지고 영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해 가면서 자신의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껴나가는 발전하는 인간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영유아들을 만나면서 자기가 갖고 있는 지식들을 가르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그 소명을 이뤄나가고 있다. 다만, 현실적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그저 수업을 듣고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는 매우 쉬운 구조의 형태를 띄고 있다라는 것이다. 물론 실습도 대학교에서 함께 나가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러한 사실들은 단순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도 빼먹을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보육교사들이 되려는 예비보육교사나 기존의 보육교사들도 위에서 언급한 기술과 지식의 함양에 대한 재교육 또는 보수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번 취득하고 영유아들과 만나 이를 가르치고 하는 것은 현장에서 매우 어려운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위에서부터 언급한 교육에 대한 부분을 가장 강조하는 것이며 이는 현장이나 현장이 아닌 예비보육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충분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해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신입교사들과 멘토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잘 이끌어 줄 수 있는 선배들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멘토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기교사의 전문성도 매우 높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보육교사는 현재 우리나라에 많은 수의 인원이 있지만 아직도 한 학급당 맡아야 하는 영유아의 숫자는 국공립과 민간에 따라 그 수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만 국가에서 이를 지정하고 보육교사가 영유아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그 구성원의 수와 학급의 분배, 그리고 국공립과몰입 현상을 조금이나마 해소한다면 민간시설의 보육교사들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의 인권도 점차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주현,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2017, 총신대학교
[1] 곽희경(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감과 교사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 계.
권영미(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 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권혁진(1995).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