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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음악의 중요성과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성하는 각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5세를 위한 통합적 음악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십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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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들에게 있어서 음악은 친숙한 친구라고 할 수 있다. 어렸을 적 아니 출산을 하기 전부터 태아는 임신 5개월 이후 소리를 들을 수 있다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로 인해 태아들은 태교를 음악으로 받기도 하고 그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특히 부모의 목소리에 반응하는 태아들도 그 안에서 감정과 표현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영유아에게 있어 음악이라는 것은 무엇일가? 영유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음악적인 리듬에 반응하면서부터 즐기고 따라하는 아이들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여융아들에게 우리는 어떤 아동음악을 교육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음악을 통해서 어떻게 내가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지는 아동음악의 필수적인 목적과 목표라고 할 수 있겠다. 이 글에서는 아동음악의 중요성과 음악내용을 구성하는 각 활동에 대해 그리고 5세를 위한 통합적 음악교육계획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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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음악은 단순한 음악활동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들에게 있어서 정서적인 안정뿐만 아니라 두뇌발달 그리고 사회성까지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영유아가 성장함에 있어 전인교육을 할 수 있는 매개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나 음악이라는 것은 영유아에게 있어 감성을 성장시키는데 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하며 이러한 지적성장과 감성성장을 통해 영유아는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음악교육은 학자들마다 저마다의 견해와 조금의 차이는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동음악에 있어서 노래, 악기, 감상, 신체활동, 음악극 의 영역으로 나누며 처음 시작을 노래로 하여 후에 음악극까지 확장시켜나가는 활동을 목표로 하게 된다. 
영유아기에는 아직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하고 선입견이 있지 않기 때문에 상상력과 호기심이 풍부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접목시켜 할 수 있으며 흥미 또한 넘치기 때문에 영유아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키기에 알맞은 활동으로 넓혀 나갈 수 있다. 소리를 들음으로서 영유아가 이해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상상력을 자극해 재창조 하는 과정을 밟으며 그 안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그 아름다움과 그 심미적인 가치를 알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음악교육은 영유아들의 심미성을 발달 시켜줄 뿐만 아니라 자신이 하고 있는 사고를 표현함으로서 일상생활영역에서도 음악이라는 것은 하나의 교육이 아니라 나의 친구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동음악에 있어서 영유아들은 말의 개념적인 설명이 어렵기 때문에 음색이나 어디가 강하게 들리고 어디가 약하게 들리는지 그리고 어느 부분이 소리가 커지는지 작아지는지와 같은 상세한 부분들을 설명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높으며 이러한 것은 일회성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연령별에 맞춰 수업 방법을 1년단위로 그리고 그 안에 월별로 그리고 주별로 구성하여 만들어야 할 것이다. 
특히나 5세 아이들의 경우에는 노래와 리듬 자체를 좋아하고 율동이나 게임 등을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그 전의 과정이 단순한 노래를 따라부르거나 악기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아동음악을 구성하였다고 한다면 5세의 경우에는 노래를 부름과 동시에 율동을 하고 손뼉을 치거나 악기를 통해 협응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언어적인 능력이 그 전과는 확연히 달라지는 시기 이므로 이 시기에는 노랫말을 바꾸어 부르거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그리고 그 활동 이후에 연계되는 활동을 항상 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아래의 통합계획교육안을 통해서 5세의 아이들이 어떠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연령 만 5세
활동목표 겨울 날씨와 옷차림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노래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인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신체건강, 운동 > 건강하게 생활 > 건강한 일상생활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 > 자연현상 알아보기
준비물 동요_예쁜 털장갑
피아노
활동방법 4계절에 대해 알아본다.
4계절이 무엇이 있는지 아는 사람?
OO이가 한번 말해볼까?
그러면 지금은 무슨 계절이지?
그 다음에 올 계절은 무엇일까요?
겨울에는 어떤 날씨를 느낄 수 있어?
겨울에 생각나는 노래가 있는 사람?

교사가 들려주는 노래 듣기
자 그럼 이쁘게 앉아서 선생님의 노래를 감상해볼까?
우리가 노래를 들을 때 어떠한 자세를 갖으면 좋을까?
노래 잘 들어보았니?
선생님의 노랫말 중에 기억나는 말이 있는 사람?

노래에 대해 알아보기
이 노래의 제목을 아는 사람?
노래의 제목은 ‘예쁜 털장갑’ 이라고 해.
이렇게 제목을 지은 이유가 무엇일까?
이 노래의 말을 쓴 사람을 뭐라고 하는지 아는사람?
‘작사’라는 말은 노래의 말을 만들었다는 의미야.
‘작곡’은 무엇일까?
이 노래의 반주와 음을 만드는 것을 의미해.

노래 가사 바꿔보기
우리가 ‘예쁜 털장갑’ 이라고 부른 노래의 작사를 한번 해볼까?
처음부터 다 바꾸면 너무 어려우니까 쉬운 단어들만 바꿔보도록 하자.

율동 만들어보기
노랫말에 맞는 율동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율동을 만들어서 우리 부모님께 보여주도록 하자.
‘따뜻해’ 라는 말은 어떻게 율동으로 만들어볼까?

마무리
노래를 불러보면서 어떤 기분이 들었어?
노래에 생각나는 노랫말이 있었니?
재미있는 율동이 있으면 한번 해볼까?


지도상 유의점

유아의 수준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활동을 할 수 있게 하며 아직 말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가사를 적어놓고 그림을 넣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노래는 한번 부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들려줘야 하므로 이후의 전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익숙해지도록 한다.

 

참고도서

심성경 외, <영유아 음악교육>, 양서원




<참고자료>
이성신, <놀이를 통한 유아음악 지도 방안 : 5,6세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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