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현대놀이이론 중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 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 보세..

반응형

현대놀이이론 중 프로이드, 피아제, 행동주의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 이론은 20세기 전반에 놀이이론을 지배했던 이론으로 영유아들이 자신들이 놀이를 통해 이를 표현하고 소망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다. 아래에 글에서는 각 이론에 대해서 핵심개념과 함께 이 이론들이 지니고 있는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쾌락과 본능에 대한 놀이들은 소망을 충족시키는 것이라 이야기 하였으며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소망을 충족시켜주는 수단이라고 주장하였다. 놀이를 통해서 소망을 충족하고자 하는 것은 전기 오이디푸스 단계에 잇어서 엄마와 함께 놀려고 하는데 이때에 갈등은 통해 성인역할놀이를 하지만 이 안에서 자신의 무력한 자신의 의지에 대한 보상을 받고자 한다. 후기에는 또래들과의 놀이를 하면서 그 안에 있는 사회질서에 대해 이해하고 창조하면서 게임 법칙을 준수 하게 됨으로써 사회의 일원으로 남게 된다. 놀이를 극복하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반복충동과 관련하여 아동기에는 보편적으로 발생되며 아동들의 놀이안에서 이를 표현하며 놀이들을 통해서 크게 영향을 받은 것에 대해 재현하고 이를 반복하면서 상황을 극복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놀이이론에 대해 극복측면에 대한 강조와 이를 토대로 하여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유아들에게 놀이치료들을 실시하였으며 놀이라는 것이 자신에 대한 불확실성, 희망, 불안들을 극화하는 장이라 이야기 하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중 현대놀이의 유형을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이 있는 놀이로 나누었다. 연습놀이의 경우에는 감각운동기 시기에 1,2차 순환반응에 연속적인 스텝에 따라 특정한 놀이에 대한 연습놀이가 나타나게 되며 연습놀이를 통해서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환경들을 통제할 수 있는 자신감으로 나타나게 된다라는 것이다. 상징놀이의 경우에는 전조작기에 아동들이 가작화놀이를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는데 가작화라는 것은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의미가 부여된 것과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화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상징놀이를 통해서 아동들의 경우에는 언어를 습득하거나 여러 단계들에 대해 자신의 행동들을 재현하고 점차 주변의 모델들에 대해서 모방단계를 거치며 발전하고 변화하기 시작한다.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자신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하면서 현실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규칙있는 놀이의 경우에는 구체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놀이활동으로 사회적인 규칙들이 포함되어져 있는 놀이활동으로 일생에 걸쳐 발달하고 발전하게 된다. 피아제의 놀이이론들은 놀이와 상징 그리고 그 표상에 대한 관계들을 파악하고 있으며 아동들의 인지발달에 따른 영향이 잘 나타난다는 평이 있다.

 

행동주의이론의 경우에는 놀이의 목적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있어서 이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며 행동과 학습에 대해 놀이를 설명하였다. 스키너와 반두라의 경우에는 사회적인 놀이행동에 있어서 사회적인 능력과 문제들을 해결하는데에 있어 기술이 반영되어 표출된다고 하였으며 손다이크의 경우에는 학습된 행동들이 놀이의 보상기준에 따라 그리고 문화권에 따라 놀이행동도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밀러의 경우에는 놀이를 모호하면서 쓸모없는 개념이라 단정짓고 다룰 필요성이 없는 주제라고도 하였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행동연구가들은 행동주의 실험연구에서 동물들이 보이는 놀이성에 대해 파악하였고 이 행동들의 경우에는 강화하지 않아도 스스로 발현된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특히 미국의 심리학자 Harlow는 붉은 털 원숭이가 퍼즐놀이를 할 때에 먹을 것에 대한 보상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알았으며 이들은 항상성의 욕구가 함께 있다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후속연구에서 놀이행동이라는 것이 원숭이들에게 사회적인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게 하였고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행동들을 억제하는데에 영향을 미쳤다고도 보았다. 적응기제로서 놀이기능과 관련하여서는 인간에에 있어 놀이의 목적이라는 것은 생존과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보았고 이에 대한 연구들에 의문을 갖기도 하였지만 최근에는 진화론적인 접근이 중요해지면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상위의사소통이론은 놀이에 대한 행동이나 그 상황 그리고 사물들에 대해서 또래에게 이를 이해시키고 설명해주기 위한 것으로 아동들이 놀이를 하면서 놀이뿐만 아니라 놀이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자신의 맡은 역할을 수행하고 능력이 촉진된다라고 바라보았다. 이때 상위의사소통이론의 놀이의 목적은 의미를 다각적으로 해석하여 이해능력을 촉진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가베이의 이론에서는 놀이를 참여하는 동안 아동들의 자신의 실체와 가상역할에 대해 이를 오가면서 놀이세계와 현실세계에 필요에 따라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하면서 놀이를 유지해 나간다고 보았으며 놀이언어라는 것은 사회적 놀이에서의 언어적 수단으로 파악하였다.

 

현대적놀이이론은 1920년대 1차세계대전 이후 발달한 이론들로서 이들 모두 놀이의 기능이나 그 역할에 대해 규명하려고 하였으며 놀이이론들을 실제로 적용함에 따라 교육적인 효과들을 입증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정신분석이론의 경우에는 놀이를 통해서 갈등과 좌절들에 대해 재정비 함으로서 부정적인 정서를 정화해주는 기능이 있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기를 파악하면서 자아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이 심리적 불안정 상태일 때는 심리적으로 안정되어져 있을 때 놀이행동이 활발하다는 것을 무시하였다라는 한계점이 있다. 인지발달이론의 경우에는 놀이를 통해서 인지능력과 다양한 기술들을 숙달하게 된다라고 하였으며 연령에 따른 각 단계에 따라 다양한 놀이들이 발현된다라고 피아제는 주장하였다. 놀이는 이러한 인간발달의 상태에 따라 지적발달을 확인할 수 있는데에 유용하다는 평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에 대한 주변환경에 대한 성인들의 역할의 강조뿐만 아니라 교사의 경우에는 유아들을 돌볼 때 각 단계의 특성들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유아들이 자신들의 내적갈등을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도록 해준다는 점이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인 시사점으로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칭찬들은 행동들은 아동들에게 습관화하는 과정을 만들어줄 수 있으며 부정적인 행동들을 없애거나 수정하면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준다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사회학습에 따라 아동들의 행동들을 이해하고 모방하거나 관찰하면서 그에 맞는 역할을 인식함에 따라 아동 주변에 따른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지만 학습과정에서 아동들이 갖고 있는 욕구나 동기들에 대해서 능동적인 역할들을 무시한다라는 점이 있을 것이다. 상위의사소통이론의 경우에는 아동들의 놀이행동에 대해서 놀이의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라는 점을 제시하였다. 놀이라는 것이 단순한 놀이로만 남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이러한 놀이를 하려는 것이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어떠한 단어들을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 놀이에 대한 역할들을 나누면서 아동들은 성장할 수 있다라는 점이 있다.

 

이렇게 현대놀이이론에 있어서 4가지의 이론들에 대한 특징들과 이들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고전적으로 놀이라는 것은 아동들이 흥미와 즐거움을 갖기 위한 것으로만 바라보았다면 현대놀이이론들은 아동들의 특성이나 주변환경 그리고 그 맥락속에서 다양하게 아동들이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과 같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놀이들에 대해서 교육자들도 한걸음 더 가까이서 알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들은 4가지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놀이에 대해 다양하게 바라보는 관점들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러한 놀이들에 대해서 아동발달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이해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민정선, 『유아교육개론』, 형설출판사

고태순, 『놀이와 영유아교육』, 태영출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