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사회적 측면의 놀이 유형은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른 유형을 보이게 된다. 사회적 측면에서 놀이의 발달을 분석한 Parten이 제시하는 6가지 놀이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적 측면의 놀..

반응형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이고 왜 중요한 것일까?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라는 것은 그들의 생활이기도 하고 즐거움과 성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떠한 목적과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아닌 그들 스스로 동기가 유발된 것을 놀이라고 하는데 놀이경험은 인간을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독립적 사고 및 행동을 지니게 하며 초등학교 이후에는 사회적 적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겟다. 놀이라는 것을 하나로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다양한 표현을 통해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그 중 Parten이 제시한 6가지 놀이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대한 사회적 측면의 놀이와 그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Parten은 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이뤄지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하면서 그 결과에 따라 6가지의 놀이형태로 분류하였으며 이는 사회적 참여도에 따라 나눈 것이라 할 수 있다. 이후에는 이 6가지 단계를 좀 더 쉽게 파악하고 일부 단계들을 통합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이를 의미있는 분류로 인정하고 있다.

 

비참여 행동(0~1.5)

1단계인 비참여 행동의 경우에는 엄밀히 말하면 놀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단계라 할 수 있다. 이 때 영아들이 자신들의 신체를 가지고 놀거나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나는 등 이들의 흥미를 끄는 것들을 몰두하고 관찰하면서 지켜보는 것을 이야기 한다.

 

2. 방관자적 행동(1.5~2)

1.5~2세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방관자적 행동 역시 비참여 행동과 유사하게 놀이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유아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보긴 하지만 비참여 행동과는 다르게 조금씩 개입하기 시작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개입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도가 아니라 말 그대로 방관자적인 모습으로 유지하면서 개입을 하게 되는데 놀이에 대해서 툭 제안을 하거나 놀이를 하고 있는 다른 유아들에게 말을 걸면서 질문을 하면서 직접 참여는 하지 않더라도 어느정도의 개입을 하는 단계이다.

 

3. 단독놀이(2.5)

이때의 유아들은 말 그래도 단독적으로 혼자 놀이를 하는 단계이며 주변 시선이나 또래와는 신경쓰지 않고 자신만의 놀이를 하는 단계이다. 또래 유아들과 다른 놀이도구를 가지고 다른 놀이를 하기도 하지만 그들과 친해지려하거나 그러한 노력들이 전혀 없는 특징이 있다. 이때에는 자신의 장난감만을 가지고 노는 것이 주목적이며 보통 만 2~3세에 유아들에게 있어서 많이 관찰이 되고 혼자서 그림을 그리거나 블록쌓기, 혼자 책보기 등과 같은 놀이를 하는 단계이다.

 

4. 병행놀이(2.5~3.5)

병행놀이는 평행놀이라고도 불리우며 그 전 단계인 단독놀이 때에 다른 놀잇감을 가지고 서로 관계없이 놀았다면 이때에는 주변에 있는 다른 친구들과 같은 놀이 형태를 하게 된다. 하지만 단독놀이때와 같이 서로 친해지려하거나 가까워지려 하지는 않고 놀이를 한다는 것이다. 같이 놀이는 하지만 친구들 곁에서 놀이하는 것이라 연합단계에 미치지 못하는 병행놀이라 부르게 되었다. 취학 전의 유아들의 전형적 유형이며 집단 놀이 초기단계라 할 수 있다.

 

5. 연합놀이(3.5~4.5)

3~4세의 아이들의 단계로서 진정한 사회적 놀이에 해당되며 다른 유아들과 함께 놀이를 하는 단계이다. 두명 이상의 유아들이 같은 놀이를 하면서 놀이에 관한 설명이나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놀잇감들을 공유하거나 집단적으로 놀이를 한다. 하지만 놀이에 있어서 역할분담이나 공동 목표를 이루려고 체계적이거나 조직적으로 놀이를 전개하진 못하며 놀이를 하는데 있어 이를 주도하는 리더가 없고 서로 두루뭉술한 형태의 놀이를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협력은 하지 않고 각자의 방식으로 놀이를 하는 형태의 단계이다.

 

6. 협동놀이(4.5세 이후)

협동놀이는 그 전과는 다르게 유아들이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면서 공동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적으로 놀이를 전개하는 단계이다. 규칙이 있는 놀이를 하거나 협동하여 놀이를 함으로써 유아들은 놀이의 소속감을 갖게 되고 상황을 연극하면서 형식이 있는 놀이를 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병원놀이나 가족놀이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제시된 놀이의 형태들은 혼자놀이의 경우에는 연령 증가에 따라 빈도가 감소되어지고 연합, 협동놀이는 빈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유아들은 사회성의 발달함에 있어서 그 관계가 다양해지고 이러한 놀이들이 증가하게 된다라는 것이였다. 또한 1단계~3단계는 비사회적 놀이로, 4단계는 제한된 사회적 놀이로, 5~6단계는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라 정하였다.

사회적 측면에 있어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 중에 하나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가정환경도 역할을 한다. 특히나 어머니의 영향은 간과할 수 없는 주요 요인중에 하나이며 유아에게 최고의 교사이자 영원한 교사라고 생각되는 어머니는 유아에게 있어 매우 높은 정서적 의존적 존재라 할 수 있다. 특히나 학습환경에 있어서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유아들과 어머니는 유아가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와 지지가 제공되어져야 하며 부모가 놀이에 관해 어떠한 인식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유아들에게 있어 전인적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들에게 상상놀이를 할 경우에는 유아들에게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보다는 유아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격려하고 다양한 놀이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놀이의 모델이 되어져야 할 것이다. 놀잇감의 경우에는 유아들이 놀이 행동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으로서 자신의 흥미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자기에게 매력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발달수준에 따라 적합한 놀잇감을 선택한다. 이러한 놀잇감을 통해서 경험에서 오는 착오들은 스스로 문제들을 해결할 능력을 키워주게 되며 이를 해결할 때 스스로에 대한 성취감과 함께 새로운 놀이활동에 대한 도전의식과 호기심을 고양하게 된다. 놀잇감들은 직접적으로 유아들이 놀이를 함에 있어 많은 영향을 주고 그의 종류나 구조화, 수량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용도가 명확하여 수렴적인 놀잇감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제한적이고 반복적 놀이를 하는 반면 용도가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 놀잇감의 경우에는 탐색놀이나 상상놀이, 구성놀이 등 다양하게 변화를 시도할 수 있다. 수량이 부족할 때에는 종류도 제한되고 신체운동빈도나 비참여빈도가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있어 놀잇감은 놀이행동을 하는데 있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겠다. 양육자와 놀잇감은 유아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유아들이 놀이를 함에 따라 문제를 직면했을 때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행동들이 발생하게 된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극복했다면 양육자들은 유아들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했기에 다양한 문제들을 제시해볼 수도 있고 이를 통해 유아들은 새로운 놀잇감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에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든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유아들의 경우 양육자가 직접 해결해서 도와주는 것은 유아들에게 있어 문제해결에 대한 두려움과 양육자에 대한 막연한 기대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초래하므로 양육자들은 적절한 대안책들을 제시할 때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놀잇감을 가지고 함께 궁리하고 고민해야 이를 해결할 때 유아들에게 얻는 성취감은 어떠한 것보다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놀이들을 할 때에는 또래들과의 상호적이고 복잡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데 협동놀이를 할 때에는 이러한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역할놀이를 할 때에는 누가 어떠한 역할을 맡을지 서로 이야기해보고 서로 돌아가면서 다양한 역할을 해보면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궁금증과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이 또래들과 이야기 하면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양되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까지 Parten의 놀이 6가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러한 놀이들이 사회적인 측면에 따라 양육자, 놀잇감의 측면에서 이야기해보았다. 유아들은 다양한 환경안에서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인식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놀이를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의 놀이는 연령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이러나며 짧은 시간이지만 그 안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렇기에 유아들이 전인적인 성장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놀이들에 대한 인식을 양육자들은 가지고 있어야 할 필요성이 높으며 왜 유아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지 연령별 특성에 따른 내용도 충분히 숙지하여야 교사의 입장에서, 양육자의 입장에서 이를 이해하고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