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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아동의 안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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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현장에서 아동들은 사회의 해로운 환경이나 위험으로부터 누구보다 더 보호받아야 한다라는 것이 명시되어진 것이 바로 어린이 헌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동들의 상해사망률이 다른 나라들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사망률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즉, 아동들의 안전에 대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은 어떻게 예방하느냐 어떠한 교육을 진행하였느냐에 따라 발생빈도가 낮아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동의 안전을 관리하는 교사의 경우에는 이러한 안전에 대한 태도나 응급처치와 관련한 지식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본문에서는 교사가 어떻게 아동의 안전을 관리해주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우선적으로 본문에 들어가기 전 안전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부터 알아보고 가도록 하자. 안전이라는 것은 신체에 유해한 조건들을 제거하거나 최소화 하여 활동을 할 시에 위험이나 사고가 생기거나 염려가 없는 상태임을 이야기 한다. 안전교육이라는 것은 이러한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예방하는 것으로 정리가 될 수 있다. 즉,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안전교육을 해야만 하며 이에 대한 바람직한 행동과 능력을 기르는 것이 안전교육의 중요한 의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아동의 안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일까? 가장 먼저 아동 사고의 원인은 인적요인과 기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뉘어지며 인적요인의 경우에는 안전불감증이나 주의력이 부족하였을 시 발생을 하게 되며, 기계적인 요인은 사람이나 기계적인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이야기 하며 환경적인 요인의 경우에는 사람이나 기계 밖에 다양한 환경에 의해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은 교사가 아동들의 안전을 항상 챙겨주어야만 하는 요소들이며 환경적인 요인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교사가 어느정도 케어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들에게 안전교육을 먼저 실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영유아 또는 아동들의 경우에는 자기 스스로 보호하는 능력이나 기술이 없기 때문에 위험에 대한 인지상황이 많이 부족하게 된다. 또한 아동들의 경우에는 행동이 과격할 때 다양한 사고들이 발생되며 이러한 교육기관에서는 교사뿐만 아니라 기관 자체적으로 안전에 대한 지식이나 자기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로 되어진다. 기존의 안전교육은 교사들이 안전에 대한 지식이나 반응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교사들이 안전에 대한 지식을 보강하거나 충분히 인지하여야 한다라는 점이다. 교사들은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안전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교사연수를 받거나 연수를 받은 동료교사로부터 전달받는 시간을 갖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지도 또한 필요로 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안전교육에 관한 시설과 기관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사 스스로도 연구하고 공부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 때 교사들은 안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성이 높은데 아동의 경우에는 생명과 직결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교육을 민감하게 반응하고 습득하여야 한다라는 점이다. 또한 교사들의 경우에는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여야 한다고는 알고는 있지만 실제적으로 이행하기란 쉽지가 않기 때문에 이를 인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을 육성해야 한다라는 점도 들 수 있겠다. 이러한 것들 것 부족할 수도 있지만 교사들도 교육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에게 맞는 교육용 교보재를 개발하거나 이를 보급할 필요성도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에게 있어서 안전교육을 할 때에는 다양한 활동영역을 통해서 안전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에 맞는 안전과 관련된 교보재를 개발할 필요성이 높은데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자료들이 교사들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하게 개발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아동들과 함께 있는 어린이 집과 같은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다양한 교육기관들과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으며 특히 아동의 경우에는 가정과의 연계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안전에 대한 인식의 경우에는 가정에서 가장 먼지 길러지며 이를 통해 아동들이 안전에 대한 영향을 받고 위험한 것들은 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과의 연계를 할 때에는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고 안전교육 내용의 차이가 있음을 생각해서 부모들이 원하는 안전교육에 대한 설문을 받아 이를 실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보육시설 내에 안전점검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라는 점이 있다. 인적요인과 기계적요인의 경우에는 교사 스스로가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아동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이나 장비들이 있는지 관찰하고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점검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사항이지만 교사들이 이를 놓치기 쉽기 때문에 이를 생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안전일지에 기록으로 남겨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드는 것이 필요로 되어진다. 기존의 안전점검일지보다도 좀 더 세부적으로 자신의 보육기관에 맞는 안전일지를 만들어야 하며 안전점검에 대해 실천을 높이기 위해서 보육일지 안에 교실에 대한 안전을 점검할 수 있는 항목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해를 지나가면 갈수록 아동들의 안전사고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일전에는 보고가 되는 자료들이 없어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으나 OECD 국가 중에 아동에 대한 사고는 우리나라가 현저하게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고들을 대처하고 막기 위해서는 안전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할 필요성이 높으나 현장에서는 이를 여전히 답습하고만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에 관한 안전문제는 교사들이 먼저 이를 인식하여야 하는 것이 제 1순위 이며 이를 도와주기 위해 국가나 지자체, 보육기관에서는 전문가의 배치와 교재 및 교육 등을 통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안전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사들 또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보육시설의 안전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해정 임태균, 2009, 인제대학교 경영대학원
『영유아 건강과 안전관리』, 윤은자, 2002, 건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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