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학업중단의 원인과 개인적 사회적 영향을 설명하고 학습중단 예방을 위한 개선방향을 적으시오.

반응형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은 기본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초중고를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전국에 있는 청소년들 중 학업을 중단하는 사태들이 그 전과 비교하였을 때 빈번하게 발생되어지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학교에서는 이러한 학업중단 학생들을 위한 학업중단숙려제와 같은 제도를 시행하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렇게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예방정책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011년을 기준으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은 60,283명으로 전체 재적생 중에 1&가 학업을 중단하고 있으며 실업계의 경우에는 5.8%라고 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업중단 비율은 완만하게 크게 증가하지는 않으나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학업중단을 하는 증가폭이 커졌음을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통계연보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의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이야기 할 수 있는 점은 바로 학교에 대한 부적응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 비행청소년들로 분류된 학업중단 학생들과는 다르게 현재에는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나 학력경쟁, 그리고 또래친구들과의 관계와 부적응 그리고 따돌림 등 다양한 문제행동들이 발생되메 따라 학업을 중단하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등학교 뿐만이 아니라 중학교까지 확대되어지고 있어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두 번째로는 경제적인 위기로 인해 가정이 해체되는 원인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들어 경제위기가 지속적으로 침체됨에 따라 가정의 빈곤으로 인해 가족이 해체가 한 몫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제위기로 인해 부모의 이혼이나 실직 등과 같은 어려움도 학업을 중단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사회적으로 학교의 부적응과 가정의 문제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사회에 복귀하는 비율이 낮아지고 있으며 학교를 떠난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1/3정도만 검정고시와 같이 학업을 대체하고 있으며 나머지 학업중단의 학생들의 경우에는 아르바이트나 가사일을 돋는 등으로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현 학업중단의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되어지고 있으며 일을 할 수 있는 청년들이 점차 감소된다라는 점에서 고령화되어진 우리 사회에 있어 큰 문제로 작용된다. 또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다양한 진로를 찾을 기회가 줄어들었다라는 점인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교육의 기회도 부족하다라는 점도 있다. 전국에 대한교육 특성화학교는 2010년을 기준으로 23개이며 수용학생도 얼마되지 않는다라는 점이다. 그렇기에 정부와 지자체들이 공립으로 운영되는 대안학교 설립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으며 다양하게 복학프로그램들을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라는 점이다. 이러한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있어서는 현재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예장하는 정책이 주를 이루어야 할 필요성이 높다. 학업을 중단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것에 있어서 상당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범죄나 기타 문제행동에 대한 유입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위험한 환경에 둘러싸인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추후에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확률이 더 줄어들기 마련이므로 학업중단을 하기 전 그 원인과 이유를 진단하여야 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에는 학업중단숙려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학업중단 추이를 지켜보면서 학교에 부적응 하는 학생들을 조기에 미리 발견하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Wee클래스와 Wee센터를 통해서 전문상담교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서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그리고 그 프로그램 운영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관리와 체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위에서 말한 대안교육시설과 대안학교를 운영하는 것을 확대해야 한다라는 점인데 과도한 입시로 내몰린 아이들 그리고 학교에 부적응하는 학생들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시도별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대학교 진학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고 생각하였을 때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욕구와 기호를 분석해 교육내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학업중단을 한 청소년들을 위한 직업훈련과 취업지원을 강화하여야 한다. 교육과정 내에 직업훈련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들의 인턴쉽과 취업이 연계되는 직업교육이 필요로 되어지며 이에 발생되는 기업의 비용에 있어서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세금감면을 해주는 혜택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는 가정문제로 인해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로 되어지며 이러한 청소년들에게는 교통비나 교육비, 의료비나 식비 등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로 되어지며 이들이 사회로 무사히 복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체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2019년 지금도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고 있으며 학업중단에는 개인적이면서 사회적인 이유들이 많이 맞물려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을 사회적으로 갖어야 하며 교육부뿐만 아니라 시도교육청에서도 중도에 탈락되는 청소년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예방교육과 함께 예방시설을 설치하여 이들이 사회에 무사히 복귀할 수 있는 지원정책도 요구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