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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부모역할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발달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방법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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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과 중요성은 너무나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전에 살던 시대와는 달리 산업화되고 고도화된 정보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부모로서의 역할과 그에 맞는 책임감이 필요로 되어지며 사회의 변화에 따른 역할과 필요성도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다. 전에 비해서 스스로 아이들이 자라난다고 믿는 세상과는 달리 지금은 정보를 가지고 부모로서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역할마저 방대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사회에 요구되어지는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부모교육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부모기에 대해서 먼저 언급해보도록 하겠다. 부모기라는 개념은 생물학적으로 판단되었을 때에 아이를 생산할 수 있는 시기이다. 아이들을 낳으면 부모로서 인정하게 되면서 이를 법적으로 어머니와 아버지의 지위를 갖는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이 때에는 부모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시기로서 보다 폭 넓은 인격이 완성되거나 가치체계가 새로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렇게 부모기가 형성됨에 따라 부모의 역할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로 양분화되어졌으며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겠다.

가장 먼저 아버지의 역할로는 전통적으로 자녀양육에 있어 최소한의 역할만을 수행해 왔다. 산업화가 됨에 따라 더욱 양분화되어져 경제적인 의무를 다하는 사람이라는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 직업적인 역할을 함으로서 가족의 생계를 담당하고 어머니의 경우에는 가정의 자녀양육을 전담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생계유지자로서의 아버지의 역할의 경우에는 현대사회에서도 중요하게 판단되어지고 있으며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가정의 경우에는 아이들에게 유능한 아버지로 인식되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자녀들을 양육할 시에는 가부장적인 가정으로서의 모습으로만 비춰지기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아버지의 역할로서의 자녀들에게 있어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자녀들의 성역할을 발달시키는 것 그리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 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라는 점을 들 수 있겠다. 가장 먼저 성역할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점의 경우에는 어머니보다 아버지의 경우에는 자녀의 성별에 따라 다른 형태의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남자로서 이러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라는 가장 기초적이고도 기본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라는 점이다. 두 번재로는 사회성발달인데 아버지의 경우에는 활동성이 높아 술래잡기나 운동 등 자녀들을 자극적인 방법으로 자녀들과 놀아줄 수 있으며 이러한 지속적인 자극의 경우에는 자녀들에게 있어서 긍정 또는 부정적인 반응을 배우면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인지발달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아버지가 권위적인 태도를 보일 때에 자녀들은 학습능력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이 아버지를 모방하거나 관찰을 하면서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발달시키거나 학습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아버지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것만을 부담해야 하는 역할을 벗어나 자녀들과의 교감을 이루어야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어머니의 역할의 경우에는 자녀들의 인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존재로서 자녀들의 인성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자녀들의 경우에는 태어나면서 어머니와의 자녀관계 속 모성애를 느끼게 되며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어머니는 자녀들이 사회화되어가는 과정 안에서 대행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자녀들의 경우에는 어머니를 보면서 내가 가장 신뢰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기게 되어지며 어머니의 생활습관이나 행동, 태도들을 보면서 자녀들이 살아가야 하는 기초적인 틀을 형성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있어 정서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듯 역할이 변화되어지면서 부모역할의 필요성도 증대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에는 대가족 환경 속에서 자라나 자녀들을 봐주고 모두 관심이 많았지만 현재에 있어서 현대가족구성원들의 변화가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현대사회는 핵가족화와 더불어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나오게 되었는데 편부모가정이나 다문화가정 등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과거 전통적인 사회에서의 부모역할의 필요성의 경우에는 부모가 되는 일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가문을 빛내기 위해 학습하고 이웃과 가족을 통해 교육을 받았다면 이제는 부모가 되는 것은 부부가 선택하는 일이 되었으며 부모의 애정이 자녀들에게 있어 가장 큰 관계의 핵심이 되어싿고 할 수 있겠다. 이로 인해 개인관계에 있어서 정서적인 유대감이 형성되어지고 다양한 교육전문가를 통해 자녀들을 교육하기도 한다. 전통적인 가족관계가 해체되면서 자연스레 부모의 역할과 필요성이 증대된 것이다.

 

그렇다면 부모교육의 방법을 제시해줄 수 있는 발달이론은 무엇이 있을까? 내가 생각하기에는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해 부모교육의 방법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정신적인 기능은 사회와 문화적인 맥락에 의해서 결정이 되며 그 안에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이 들어오게 되고 체득하면서 재구성되어진다고 한다. 이를 내면화라고 한다. 이러한 내면화를 부모교육에 접목시켜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특히나 부모가 되면서 자녀들과의 말 즉 언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언어라는 것은 아 다르고 어 다르듯 표현방법이 다양하다. 이러한 언어의 경우에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능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부모의 언어가 자녀들의 언어로 바뀌기 때문에 부모의 생각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라는 점이다. 영향이 끼치는 행동에 있어서 부정적인 방향으로 자라게 될 경우에는 안좋은 것들을 답습하게 되므로 그에 따른 행동들과 모습들을 역할극을 통해서 교육시켜보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역할극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행동이나 언어습관들을 자연스럽게 보이고 이러한 모습을 아이들이 하게 함으로서 부모들 스스로가 이를 체득해야 한다라는 점이다. 개개인들은 사회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지작용을 하게 되는데 자유롭게 개개인의 의견과 감정들을 표현하는 것이 좋지만 부정적인 경험은 되도록 지양해야 함이 옳다. 또한 자녀들은 스스로 배울 수 있다라는 가정을 한다면 부모의 역할로서는 놀이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다려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라는 점이다. 어리면 어릴수록 이를 더 도와주어야 하며 부모역할에 따른 공부와 함께 아동들의 발달특성들을 파악해야 할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현대사회에 있어 부모의 역할과 그 필요성 그리고 발달이론 가운데 부모의 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았다. 현대화된 사회일수록 이전과 다른 교육방법들을 필요로 되어지며 또한 아이들을 키우는데 있어서 부모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자녀들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면 더 할 나위 없이 좋지만 부모도 성장해가고 배워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기에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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