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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 및 치료가 한국사회 가족 변동의 가족문제가 하위체계(가족)의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고 자기생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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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느 조직이나 사회에 있어서 어떠한 결정을 행함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게 된다. 그 안에서는 어떻게 결정을 하는 것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그리고 결정을 함에 있어 불확실성에 대한 과정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이론이 나오게 된 것이였으며 고전적인 이론부터 신고전이론 그리고 현대이론까지 산업혁명 이후 경영이론의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대 경영이론에 대해서 시대적, 주체적인 변천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에 있어 경영이론의 흐름은 매우 중요한 가치와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기업들의 경우에는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로 나타나며 특히 테일러에 만들어진 경영이론 중 과학적인 관리법은 작업량을 측정하기 위해 시간과 동작연구 그리고 과업관리를 통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등장하였다. 그렇다보니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산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이 필요로 되어졌으며 대표적인 예가 바로 포드자동차의 생산라인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테일러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경영전략은 결과적으로 모든 라인이 기계로 돌아가다보니 인간성이 상실되거나 그들이 맺고 있는 인간관계의 문제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후에 메이요는 호손실험을 통해 이러한 생산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뭐든 자동화, 기계화가 아닌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새로운 경영기술 이론을 만들게 되었다. 호손실험에서는 회사의 노동자들이 작업장의 조명이나 휴식 등이 미치는 내용을 실험한 것으로 이러한 과학적인 관리보다는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의 속한 집단 내에서의 태도나 심리상태 그리고 그 안에서의 인간관계의 작용이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기에 더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렇듯 인간관계나 인간을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매슬로우는 욕구 단계 이론을 통해 노동자들이 동기를 부여하는데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인간이라면 가지고 있는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하여 이에 맞는 욕구를 충족시켜가는 과정안에서 이를 경영에 접목을 시도하였다. 1단계인 생리적인 욕구에서는 의식주와 같은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심을 갖게 되며 이는 경제적인 보상에 충족을 의미하며 2단계인 안전욕구는 육체적인 안전과 함께 심리적인 안정을 이야기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후에는 사회적인 욕구단계가 되는데 이는 대인관계 속에서 소속감이나 친분등을 쌓는 욕구이며 4단계는 자존적인 욕구로서 신분과 지위를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5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를 통해 자율적으로 일을하며 보람있는 직무와 함께 능력을 발휘하고 이를 개발시키는데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허즈버그의 동기 위생이론이나 맥그리거의 XY이론등을 통해 행동과학적인 이론들도 등장하게 되었는데 허즈버그의 경우에는 노동자들이 맡은 일에 만족을 주는 동기요인과 함께 불만을 주는 위생요인을 구별하여 어떠헥 운영을 해야 하는지 노동자들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 맥그리거는 인간의 본성에 있어 원래 일과 책임을 지는 것을 싫어하는 성향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여 창의력이 없는 측면을 X라 정하고 이와 반대되는 인간의 경우에는 일을 하기 좋아하고 책임을 지려하는 경우에 Y라 정하여 이를 구분하였다.

즉 현대 경영이론에 있어서 기업주보다는 회사에 직접적인 일을 수행하는 노동자들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지게 되었으며 회사는 이에 따라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 나타나게 된 것이 현대 경영이론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1950년대에 나온 시스템 이론의 경우에는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는데 있어 시스템은 이와 관련된 부분의 집합체라고 하여 오픈시스템 이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다. 즉 개방형 시스템은 시스템 자체는 외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기 마련이며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에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존속시키는데 위협이 된다라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전체적인 것에서 하위 시스템으로 세분화되어지며 하위 시스템의 경우에도 다시 전체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성향을 가지게 된다. 투입과 전환, 산출을 하고 이를 통해 피드백하는 과정안에서 전환과정 안에서 산출물을 외부로 전달을 하고 다시 전환과정을 통해 재화나 서비스등을 전달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현대적인 경영이론에 있어 상황이론의 경우에는 시스템의 이론 중에 일반성과 추상성을 극복하여 조직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론을 변형하였는데 시스템 이론의 일반성과 추상성을 극복하면서 조직을 경영하는데 있어 보다 더 구체적인 이론으로 변형한 이론이다. 상황이론의 일반적인 모형의 경우에는 상황의 변수는 환경이나 기술, 규모를 의미하며 조직의 특성변수는 조직의 구조를 이야기 한다. 이는 서로 상반된 관계를 갖고 있는데 상황변수가 안정적일 때 조직특성변수가 불안정해지며 환경이 불안정할 때에는 조직특성변수의 조직성과 제고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는 객관성이 있는 결과로 상황을 적응하는 것에 중요시 되어지며 조직 자체를 분석한 연구이며 전략적인 선택을 하는 경영이론이라고 할 수 있겠다.

 

 

최근 현대적인 경영이론의 흐름의 경우에는 노동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2000년대에 이르러서는 기업들이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경영이론의 관점이 달라지게 되었고 최고경영자와 이해관계자집단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하여 새로운 기술 경영이나 다른 곳들과의 차별화된 경쟁전략으로 이를 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에 관점에 있어서 기업을 구성하는데 있어 핵심 요인의 경우에는 최고경영자와 노동자 그리고 외부적으로는 그 기업과 연관된 이해관계자 집단으로 나뉘게 되는데 기업이 발전함에 따라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관계를 개선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이들과의 상호관계를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현대경영이론의 전략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기업들은 경영자와 노동자간의 효과 대비 시너시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으며 글로벌화가 되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경영기법 및 전략들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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