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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식생활과 관련된 문제(음식물 알레르기, 치아우식증, 과잉행동증후군(ADHD)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개념과 원인, 예방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가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치료나 예방을 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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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의 식생활과 관련된 문제(음식물 알레르기, 치아우식증, 과잉행동증후군(ADHD) ) 하나를 선택하여 개념과 원인, 예방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가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치료나 예방을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최근에 들어와 유아교육기관은 여성 사회진출 및 국가지원, 가정기능 약화로 인해 영유아들에 대한 보육에 대한 역할들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특히나 종일제로 된 유아교육기관의 경우에는 활동량이 증가되어지고 신체변화 및 두뇌발달이 눈에 띄게 발달하는 시기의 영유아기에 있어 건강과 영양이라는 부분은 교사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기에는 식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기도 하면서 편식이나 과식, 운동부족이나 영양의 불균형 등 식습관과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되는 시기로서 영유아들의 신체적인 차원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 상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때에는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생기면서 식습관이 형성되고 정서발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사의 관심과 식습관지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래의 글에서는 식생활과 관련된 문제 중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들에 대해서 개념과 원인 그리고 예방드렝 대해 알아보고 교사가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음식물 알레르기라는 것은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이야기 하며 정상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 몸에는 해가 되지 않은 것들인데 알레르기 대상자에 따라 몸의 면역계에서 과잉 반응을 나타내 음식을 섭취 한 뒤에 나타나는 증상을 이야기 한다. 음식물 알레르기에 대한 원인은 특정인에게 과민반응을 일으키는데 대부분은 아무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음식물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알레르기 체질에 대한 문제로 나타나는데 이는 어느정도 부모로부터 유전되는 경향이 많다. 실제 부모 중에 한사람이라도 알레르기가 있다면 그 자녀들의 경우에도 건강한 부모의 아동들보다 음식물 알레르기가 발생될 가능성이 2배나 높고 부모 모두 가지고 있다면 이는 4배로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 말고도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과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통해서 태어났을 때는 없었지만 추후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음식물 알레르기에 대한 반응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소량이라도 먹으면 몇분안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수시간 내에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단순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물을 만지거나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자기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음식을 매우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들의 경우에는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돼지고니나 닭고기 등을 먹지 말아야 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상식이며 사람마다 그 원인 음식에 대한 것이 달라 이를 구체적으로 알 필요는 있다. 아동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우유나 계란과 같은 식품들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콩이나 밀, 호두와 같은 견과류나 생선이나 새우, 게 등과 같은 해산물 그리고 초콜렛, 복숭아, 오이 등과 같은 식품들이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교사들이 할 수 있는 음식물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섭취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음식물 알레르기를 어떤 아동이 가지고 있고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 들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 자체를 식사에서 제외하고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영양학적으로 섭취해야 하며,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식품을 제한하거나 다른 아동들과의 음식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안전교육도 필요로 되어질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실에서 교사가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주간계획표를 작성할 때에 대체식과 제거식들을 1차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잔치국수에 밀가루 성분이 들어간 아동들이 있을 경우 쌀면으로 대체하는 식으로 조금씩 대체식품에 대한 것들로 바꾼다면 다른 아동들도 이에 대해 차이가 뚜렷하지 않아 어느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등원 시에 부모님이 이름표에 어떠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를 기재해 두는 것을 요청하면 교사로서 식사시간에 바쁜일이 있더라도 한번 더 신경을 써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그리고 조리사 선생님에게 음식이나 간식 등이 각 반마다 제공될 때 아동들의 이름과 음식들을 한번 더 확인 요청을 하고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들의 경우에는 음식을 제공할 때 용기에 적혀진 음식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과 알레르기가 없는 아동들과 구별되는 식기를 구성해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식사를 할 때에는 자기 앞에 놓여진 식판에 있는 음식만 먹을 것을 강조해야 하며 식사 후에 음식이 묻는 손과의 접촉 예방을 위해 식사 후에는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음식물 알레르기는 조리실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높은데 각 반에 있는 알레르기 아동의 식품을 정리하여 조리실에 가져다 두고 음식을 조리할 때 꼭 냄비와 후라이팬 등을 구별해서 사용해 달라는 요청을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해당 아동이 알레르기 식품을 섭취하였을 때 쇼크현상을 겪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처하는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알아둘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피부가 전신에 붉어지고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숨이 차오르는 것 같을 때, 얼굴이 창백하고 늘어지거나 어지럽다고 할 때, 배가 아프거나 구토를 할 때에는 응급대처법으로 평평한 곳에 눕혀 에피네프린(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때에 도움이 됨)을 미리 구비하여 주사하고 119를 부르는 등 응급대처법에 대한 숙지도 교사로서 가장 필요로 되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에 들어와 유아교육기관은 여성 사회진출 및 국가지원, 가정기능 약화로 인해 영유아들에 대한 보육에 대한 역할들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특히나 종일제로 된 유아교육기관의 경우에는 활동량이 증가되어지고 신체변화 및 두뇌발달이 눈에 띄게 발달하는 시기의 영유아기에 있어 건강과 영양이라는 부분은 교사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기에는 식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이기도 하면서 편식이나 과식, 운동부족이나 영양의 불균형 등 식습관과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되는 시기로서 영유아들의 신체적인 차원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 상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때에는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생기면서 식습관이 형성되고 정서발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사의 관심과 식습관지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아래의 글에서는 식생활과 관련된 문제 중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들에 대해서 개념과 원인 그리고 예방드렝 대해 알아보고 교사가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음식물 알레르기라는 것은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이야기 하며 정상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 몸에는 해가 되지 않은 것들인데 알레르기 대상자에 따라 몸의 면역계에서 과잉 반응을 나타내 음식을 섭취 한 뒤에 나타나는 증상을 이야기 한다. 음식물 알레르기에 대한 원인은 특정인에게 과민반응을 일으키는데 대부분은 아무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해 음식물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알레르기 체질에 대한 문제로 나타나는데 이는 어느정도 부모로부터 유전되는 경향이 많다. 실제 부모 중에 한사람이라도 알레르기가 있다면 그 자녀들의 경우에도 건강한 부모의 아동들보다 음식물 알레르기가 발생될 가능성이 2배나 높고 부모 모두 가지고 있다면 이는 4배로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 말고도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과 같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통해서 태어났을 때는 없었지만 추후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음식물 알레르기에 대한 반응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소량이라도 먹으면 몇분안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수시간 내에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단순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물을 만지거나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자기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음식을 매우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아동들의 경우에는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돼지고니나 닭고기 등을 먹지 말아야 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상식이며 사람마다 그 원인 음식에 대한 것이 달라 이를 구체적으로 알 필요는 있다. 아동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우유나 계란과 같은 식품들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콩이나 밀, 호두와 같은 견과류나 생선이나 새우, 게 등과 같은 해산물 그리고 초콜렛, 복숭아, 오이 등과 같은 식품들이 대부분의 원인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교사들이 할 수 있는 음식물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섭취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음식물 알레르기를 어떤 아동이 가지고 있고 먹어서는 안되는 식품 들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 자체를 식사에서 제외하고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영양학적으로 섭취해야 하며,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식품을 제한하거나 다른 아동들과의 음식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음식안전교육도 필요로 되어질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실에서 교사가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주간계획표를 작성할 때에 대체식과 제거식들을 1차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잔치국수에 밀가루 성분이 들어간 아동들이 있을 경우 쌀면으로 대체하는 식으로 조금씩 대체식품에 대한 것들로 바꾼다면 다른 아동들도 이에 대해 차이가 뚜렷하지 않아 어느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등원 시에 부모님이 이름표에 어떠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를 기재해 두는 것을 요청하면 교사로서 식사시간에 바쁜일이 있더라도 한번 더 신경을 써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그리고 조리사 선생님에게 음식이나 간식 등이 각 반마다 제공될 때 아동들의 이름과 음식들을 한번 더 확인 요청을 하고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들의 경우에는 음식을 제공할 때 용기에 적혀진 음식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과 알레르기가 없는 아동들과 구별되는 식기를 구성해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식사를 할 때에는 자기 앞에 놓여진 식판에 있는 음식만 먹을 것을 강조해야 하며 식사 후에 음식이 묻는 손과의 접촉 예방을 위해 식사 후에는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할 것이다. 특히, 음식물 알레르기는 조리실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높은데 각 반에 있는 알레르기 아동의 식품을 정리하여 조리실에 가져다 두고 음식을 조리할 때 꼭 냄비와 후라이팬 등을 구별해서 사용해 달라는 요청을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해당 아동이 알레르기 식품을 섭취하였을 때 쇼크현상을 겪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처하는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알아둘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피부가 전신에 붉어지고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숨이 차오르는 것 같을 때, 얼굴이 창백하고 늘어지거나 어지럽다고 할 때, 배가 아프거나 구토를 할 때에는 응급대처법으로 평평한 곳에 눕혀 에피네프린(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때에 도움이 됨)을 미리 구비하여 주사하고 119를 부르는 등 응급대처법에 대한 숙지도 교사로서 가장 필요로 되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자료>

고희선, 예비유아교사의 영양교육활동을 통한 식습관과 신체적 건강에 관한 연구, 2016, 경남대학교

식품알레르기질환 관리지침, 2016, 부산남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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