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적성개발 및 진로 지도를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이론의 개념을 쓰고, 실제 개인 사례(위인, 주변사람, 자기 자신 등)을 예시로 들면서 적성이 ..

반응형

 우리에게 있어 적성개발 또는 진로지도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진로지도의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있어 생산적인 사회구성원들을 성장시키고 육성시킴으로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교육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직업지도의 교육적인 관점에서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직업지도의 좁은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생애지도를 할 수 있도록 넓은 개념으로 진전되어진 것으로 이를 확대해석하고 있다라는 것이다. 진로지도의 경우에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데 Balley(1973)는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리면서 진로방향을 세우면서 선택하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하여 지속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험이라 정의하였다. 이렇듯 진로지도는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므로 직업세계에 관해 식견을 넓히고 졸업 후에 생활을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활동이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아래의 글에서는 진로지도를 하기 위해서 가장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론의 개념과 실제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진로지도에 있어서 가장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Crites(1972)의 진로발달 이론에 의한 진로지도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Crites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면 특성요인방법이 있는데 내담자들의 적성이나 흥미, 가정환경과 경험들을 상담자가 이를 모두 고려하여 취업이나 취직이 가능한 직업들을 제시하게 한 뒤에 내담자가 이를 따르게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상담자들과 내담자들은 관계가 형성되며 이 안에서 다양한 시도를 진해 볼 수 있다. 역동심리방법은 내담자의 개인의 단순한 적성과 흥미들에 대해서 직업적인 요건이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인 필요성과 잠재적으로 직업을 만족할 수 있는 것을 기초로하여 개인과 직업들을 직접 연결시켜주는 방법이며 진로발달상담방법은 개인이 과거에 행동하고 나타냈던 것들을 이해시키고 미래를 위해서 어떠한 행동을 하여야 하는 가 그리고 그러한 행동들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바라보는 직업을 지도하는 관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행동방법학습이론에 따라 상담자들은 개개인의 환경적인 특성에 맞춰 내담자들의 단점이나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적당한 학습적인 반응과 함께 기술을 갖도록 학습강화를 통해 어떤 목표를 갖게 하는 방법도 그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Crites는 개인이나 집단을 지도할 때 개인에 있어서는 면접법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의사결정을 증진시켜주는 것을 이야기 하였으며 집단지도의 경우에는 성인들의 직업활동을 알려주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단계들에 대해서 소개해주고 직업군의 개념과 함께 학생들에게 특별히 필요로 되는 그리고 중요한 직업들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집단지도 방법 중에 하나는 현장을 견학하거나 직업정보들을 학생들에게 전시하여 주기 및 현장실습, 자유토론 등이 유용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진로를 상담하는 방법에 있어서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자 스스로가 다양한 역할을 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담자는 진로발달이론이나 상담을 하는 기법과 방법, 지식과 능력 등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져야 하며 가장 중요한 상담에 있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신뢰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진로지도를 받을 때에 가장 흔하게 받는 곳은 취업지원센터가 있다. 그 중 하나인 나도 취업지원센터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흔히 대학교를 졸업하고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난 뒤에 적절한 진로지도가 되지 않은 상태인 사람들과 나는 비슷하다고 생각하였다. 마땅히 이력서를 써서 제출하여도 따로 연락오는 곳은 없었으며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받지 못해 혼자서 우왕좌왕 하는 형국이였다. 그렇기에 인터넷에서 보이는 곳을 찾아가 상담부터 진행을 하였다. 먼저 나의 이력서와 내가 갖고 있는 자격증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본 상담사님은 나에게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나와 상담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마땅한 직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던 나는 어떠한 직업군이 있는지를 먼저 물어보게 되었고 상담사님은 너무 서두를 필요 없이 여러차례 상담을 통해서 취업성공을 위한 단계를 천천히 진행하자고 하셨다. 첫 날에는 나의 상황과 나의 이력서 그리고 내가 처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통해서 나에 대한 궁금한 것들에 대해 파악하기 시작하셨고 이 후 몇차례 상담을 더 진행해 나가게 되었다. 즉 처음 상담에서는 나와의 관계 형성부터 시작했고 이후에 차근차근 단계를 나아간 것이였다. 문득 밖에서 진로상담센터를 바라보았을 때에는 그저 회사들만 소개시켜주는 곳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내가 실제로 겪어보고 나니 그런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으며 여러번 찾아갈 수 있게 만들어준 계기가 되었다. 두번째 만남에서는 상담사님과 적극적인 이야기를 나누었다. 취업전선에 뛰어들기 전에 무엇을 했고 그 과정안에서 무엇을 느꼈는지에 관한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그전에는 단순한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장기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이야기 했고 특히 단순한 일용직에서 벗어나서 좀 더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이 좋겠다라는 이야기를 내 스스로 하고 있다라는 것을 느꼈다. 이에 상담사님도 이를 눈치 채셨는지 나에게 맞는 직업군과 기업들에 대해 서치를 진행하신다고 하셨다. 다만 이 과정에서 내가 갖고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자고 하셨으며 나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요소와 위협요인을 분석하는 SWOT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이 안에서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이 잡히기 시작했다. 혼자서 진행했다면 이러한 과정들은 생략하고 그저 하고 싶은 말만 하고 나의 미래에 대한 목표 그리고 기업에서 나를 바라볼 때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볼지에 대한 것들은 생각치도 못했을 거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두 번째 만남을 종료하고 세 번째 만남에서는 나에게 숙제가 주어지기 시작했다. 그 숙제는 직업과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대신 내가 이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 무슨 노력을 해야 하는지 글로 써와달라는 이야기를 하였다. 나는 동적인 것보다는 앉아서 할 수 있는 사무직과 같은 직업군을 원했고 오래 일을 할 수 있다라는 점이 있지만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했다. 일반적으로 사무직이라고 생각하였을 시에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있어야 하지만 나에게는 아무것도 없었고 잘 다루지를 못한다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이에 내가 지금 진로를 결정하려고 할 때 기본적인 조건에 대한 것들을 만들어두어야 취업에도 도움이 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워드, 컴활부터 서서히 배워 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학원에 등록하여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기 시작했고 지속적으로 상담사님과 상담을 진행하였다. 이후에는 여러 기업들에 지원서를 넣어보고 면접을 보면서 면접이 떨어졌을 때에는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면접상담과 함께 스피치 방법, 자신감을 기르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들은 나에게 있어 매우 소중한 경험을 제공해 주었으며 내 스스로가 나에 대해 진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무작정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던 나에게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서 무슨 일을 하였는지 그리고 그 일을 하려면 무엇이 더 필요한지 등과 같이 일련의 상담과정을 밟아나가면서 가장 먼저 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계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군과 기업들이 요구하는 것들을 파악함으로서 진로선택에 별다른 무리 없이 진행이 되었음을 깨달았다. 

나에게 있어서 연령별이나 발달단계별 상담과정은 상담사님과의 만남 횟수로 진행되어졌다는 것을 나중에야 깨닫게 되었다. 대부분 나이가 어릴 때에는 연령에 따라서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겠지만 나의 경우에는 성인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준비가 없었고 진로에 대한 확실한 방향성이 없었기에 만남에 따라 그 비전들이 하나씩 생기게 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진로 상담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 있어서도 미래를 계획하고 이를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하나의 도움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진로상담의 이론들이 개개인에 맞게 진행되겠지만 이러한 진로상담들에 대해서 상담사는 꾸준한 상담연습과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시켜야 올바른 진로상담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