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문제 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 사례연구형식으로 관찰보고서 쓰기

반응형

문제 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 사례연구형식으로 관찰보고서 쓰기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은 이들을 지도하고 가르치는데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만큼 그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효과적이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방법으로 관찰법은 교사나 부모가 또는 관찰자들이 현장에서 영유아들의 행동이나 습관 등을 살펴보고 난 뒤에 기록함으로써 영유아를 지도할 때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는지 그 근거자료로 선택되어진다. 영유아들은 주의시간이 대게 짧고 언어구사력이 제한적이므로 관찰자는 관찰을 하기 전 계획을 잘 수립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영유아들의 문제 행동을 보고 그 특성과 원인을 찾아 관찰보고서를 작성해보도록 하자.

 

관찰하는 유아

OOO

유아 연령

11개월

관찰자

하보국

관찰일

2018.09.05

관찰시간

11:50 ~ 12:30

관찰장면

식사시간에 이유식을 뱉어내는 행동을 보임.

관찰기록

OO는 이유식을 먹을 때에 다른 아이들보다 먹는양이 많았다고 전해 들었다. 게다가 이유식 뿐만 아니라 분유도 더 많은 양을 먹었으나 요 근래에 들어와 이유식을 주거나 입에 넣어주어도 뱉어내기 시작하였다. 또한 분유의 경우에는 이전과 비슷한 양을 먹는다. 어린이집 교사가 OO의 주의를 끌어주거나 재미를 주는 행동을 하면서 숟가락을 넣어보지만 OO의 경우에는 입안에 넣는 순간 울어버리거나 뱉어버린다.

 

 

-       원인분석

위의 상황과 같은 같은 영유아의 경우에는 우선 원인부터 분석해보아야 할 것이다. 가장 먼저 이유식을 뱉어내는 행동을 보이는데 일전과는 다르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영유아의 상태부터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가장 먼저 입안에 무엇인가를 넣었을 때 뱉어내기 때문에 입안 건강이 좋지 않은지 확인해보아야 할 것이다. 입안에 구내염이나 헐었을 경우 또는 식욕이 저하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라는 점이다. 두 번째로는 내가 본 시간과 그 이전에 무엇을 먹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아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영유아들은 간식을 먹는데 간식을 너무 과다로 섭취하여 먹고 싶지 않았을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생후 10개월이 넘은 OO의 경우에는 이전보다 놀고 싶은 욕구가 많아지면서 이유식에 대한 관심보다는 다양한 놀거리와 환경에 관심이 많아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는 이유식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있을 수도 있으며 먹이는 사람이 강제로 섭취하게 만들었을 경우에 이유식에 대한 OO의 부정적인 생각이 자리 잡았을 수도 있을 것이다.

 

-       지도방법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위에서 언급한 원인분석을 차례대로 살펴보는 방법이 제일 좋을 것이다. 문제 행동을 보일 때에는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원인이 있기 때문에 원인을 천천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OO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특히 OO의 경우에는 숟가락이 입으로 들어갔을 경우에 울거나 뱉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아 입 안에 구내염이나 뜨거운 것으로 인해 입이 헐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경우가 아닐 때에는 관찰자보다 더 지식이 많고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 또한 필요로 되어질 것이다. 두 번째로는 이유식을 먹는 것이 노는 것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영유아들은 외부환경에 약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놀거리가 눈에 보인다면 유혹이 쉽게 되기 때문에 먹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적인 자극을 없애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아이가 집중 지속시간이 낮기 때문에 최대한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만약 영유아가 부정적인 경험이 있을 때에는 분위기를 전환하는 음악을 틀어주거나 아니면 스스로 이유식을 만져보거나 입에 넣도록 탐색하면서 음식을 먹는 즐거움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하루에 섭취하는 영유아의 식사량과 간식의 양을 관찰하고 난 뒤 이에 대한 점검이 필요로 되어지며 특히 어떤 음식과 간식을 먹고 있는지 그리고 먹는 시간에 대해 조절할 필요성도 높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