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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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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제품을 만나고 이에 대해 홍보하는 기사나 광고 등을 많이 보게 된다. 그러면서 제품에 대한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하며 이 제품이 좋을 때에는 남에게 사용해 보라고 권하거나 사용하지 말라라는 신신당부를 하기도 한다. 이렇듯 생산자들이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서 유통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경영 또는 영리활동을 마케팅이라 일컫으며 이 안에서 다양한 마케팅들이 의도치 않게 발생되기도 한다. 이러한 마케팅 가운데에서도 소비자들의 신뢰를 이끌고 그 안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 사회지향적 마케팅이 있으며 이러한 마케팅은 많은 기업들이 진행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오늘은 이러한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지향적 마케팅 사례 1

[유한킴벌리_’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는 생활용품 전문업체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다. 유한킴벌리의 경우에는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책임경영을 함으로서 2012TV광고를 통해서 캠페인을 처음 시작하였다. 특히 2년전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공존[1], 감동[2], 위로[3]이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으며 공존편의 경우에는 우리의 삶은 숲과의 공존이 있으며 지구 온난화 대책을 겨냥한 광고를 게재하였으며 감동편의 경우에는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숲에서 찾는다는 내용을 그리고 마지막 위로편에는 취업준비생에게 격려가 되는 작은 위로를 숲에서 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사회지향적인 마케팅을 한 사례가 있다. 이 캠페인은 1984년부터 시작된 매출액의 1%를 환경보존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숲 가꾸기라는 운동을 통해서 조림사업지원을 제공하려 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현재에는 이러한 사례를 바탕을 가지고 시니어의 무한한 능력을 찾아 현재 젊은층과 노년층들의 화합과 소통을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세대층의 갈등을 완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광고 속에 담기도 하였다.

 

 

사회지향적 마케팅 사례 2

[두산_’사람이 미래다[4]]

두산그룹은 TV광고에서 자원보다는 이를 활용하고 한사람 한사람을 강조하는 사람이 미래다라는 광고이슈를 만들어 내었다. 이로 인해 광고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이를 보고 두산이라는 기업은 사람을 정말 귀하게 여기는 회사라 생각하였으며 일반적인 회사생활에서의 폭언이나 무시, 과업 등에 대한 것들은 여기에서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갖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두산그룹의 오너의 만행과 함께 인턴들에 대한 정규직 약속을 지키지 않아 결국 광고 속에 속았다라는 생각이 인터넷상에 만연해졌지만 광고만을 본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아직도 이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사회지향적 마케팅 사례 3

[풀무원_’바른식탁, 바르게 차립시다.’]

풀무원은 소비자들에게 있어 기업이 자연친화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면서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이로 인해 우리가 먹어야 하는 것들은 유기농, 즉 화학적인 성분을 최대한으로 줄이고 자연에서 나는 것으로부터 순수하게 먹어야 한다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많은 주부들의 구미를 자극하였다. 물론 이러한 광고는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지만 우리 사회의 먹거리들이 화학제품이나 패스트푸드를 너무 과하게 섭취하고 있어 이를 탈피하고자 했다는 의미를 담을 수 있겠다. 올바른 식탁에는 올바른 먹거리들이 올려져 있어야 하며 자사의 제품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을 그리고 그러한 음식들은 생산자의 순수한 땀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려주는 광고를 게재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많은 기업들은 어떤 광고를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사회지향적인 마케팅을 활용하기도 하며 어떤 기업은 자신들의 사업을 통해 다른 사업에 지원이 가고 있음을 알려주기도 함을 대대적인 방법으로 홍보함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재고시키고 있다. 이렇게 변화된 이미지는 광고에서 제품에 대한 뚜렷한 홍보보다는 다른 것들에 영향을 미치게 함으로서 자사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하게 변화시켜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활용함으로서 고객들의 만족과 함께 기업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기업은 자신들의 사업이나 광고하려는 대상자들에 대한 니즈 등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3] https://www.youtube.com/watch?v=a1SEC5hrABE

[4] https://www.youtube.com/watch?v=u6DIRgfgndM&list=PLunEw91GBTdTBo-VdsN4A5kRyD7UQww-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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