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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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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패러다임이라는 용어는 사례나 범례, 시대의 지배적이나 과학적인 대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패러다임이라는 것은 토머스 쿤에 의해 단어를 깊게 그리고 넓게 활용되어졌으며 그의 이론에 의하면은 모든 것들은 나름의 법칙과 규칙을 가지고 이를 지각한다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경영패러다임의 전환과정은 어떻게 어떤 단계별로 밟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경영패러다임이라는 말은 쉽게 말해서 한 시대에 있어 기업경영에 보일 수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알아보고 이 안에서 조직들이 어떻게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지 하나의 일정기준을 제공해주는 것을 이야기 한다. , 경영패러다임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이 현상을 찾아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는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전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이윤추구는 더 이상 추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시대의 변화와 함께 그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고 이를 추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경영패러다임은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야 고전적 경영패러다임과 현대적 경영패러다임으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영패러다임이 변화되어온 변화점들을 서술하고 그에 대한 사례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1)     첫 번째 변화점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지향하는 원리를 들 수가 있다. 일전에는 내부의 효율을 중시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낮은 수준으로 공급을 하게 되면 수요는 창출이 되었다. 이것은 낮은 수준의 공급자 중심의 사고를 이야기 하며 이 안에서 어떻게 하면 상품과 서비스를 전문화하고 단순화하며 표준화할 연구를 시작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게 생각을 함에 따라 조직과 기업은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달성하였을 시에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기업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려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는 달리 고객들의 성향과 기호가 달라짐에 따라 다양한 수입이 증대되어 고객중심의 가치를 지향하는 원리로 최대한 응대할 수 있도록 바뀐 것이다.

2)     두 번째로는 경쟁을 추구하던 원리에서 같이 협생하는 공생가치로의 원리로 변화되었다라는 점이다. 경쟁을 추구하는 원리는 경영지도자가 조직 내의 위기의식을 강조함으로서 이윤을 추구하려는 목적을 가지는데 반해 공생가치의 원리는 서로 죽이는 전술이 아닌 경쟁업체와의 공동으로 추구하는 가치를 생각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교류를 통해 상호 네트워크를 갖는 것으로 변화하였다라는 점이다.

3)     세 번째로는 개인가치를 중요시하는 패러다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전에는 계층을 지향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조직을 효율적이로 관리하기 위해서 였지만 고객들의 니즈가 다양해 짐에 따라 각 구성원들의 창의성을 중요시하게 되었다라는 점이다. 이러한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업마다 다양한 구성원들의 최우선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 연결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왔다라는 점이다.

4)     마지막으로는 위와 비슷한 가치이지만 관행을 타파하고 지식을 중요시하는 가치를 중요시 한다라는 점이다. 일전에는 관행이라는 명목으로 모든 것들을 통제하고 관리하여도 충분한 기업의 이윤을 추구할 수 있었으며 그들만의 가치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눈에 보이는 가치들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가치들이 중요시되게 되면서 지식이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것들을 효과적으로 어떻게 구현해 내는지 등과 같은 경영 방식의 패러다임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경영패러다임은 4단계에 걸쳐 발전시켜왔으며 이 안에서 다양한 사회변화를 이끌어 왔다. 특히 과학과 지식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일전에는 오프라인시장이 중요시 되었다면 현대에는 이러한 점들이 오프라인 뿐만이 아니라 온라인 시장도 큰 성장을 하고 있다라는 점이다. 기존 온라인 시장에서는 기업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기업과 다수의 고객으로 이루어졌다면 현대에 이르러서는 누구라도 물건을 사고 팔 수 있게 만드는 하나의 지식과 과학이 발전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개개인들은 자신이 옷을 판매하는 개인마켓 대표적인 예로는 블로그마켓 등이 이와 관련된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켓들은 기업만이 대량의 옷들을 판매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도 온라인에서 판매 할 수 있다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모든 시스템이 온라인화되어지면서 기업의 경영을 접목시켰다라는 점이다. 출퇴근관리를 카드 하나로 언제 출근을 하고 언제 퇴근을 하는지, 야근을 언제까지 하였는지를 알 수 있으며 면대 면으로 보아야 하는 보고의 경우에도 결제 시스템을 갖춰 전자문서화 하여 이를 결제 받고 사업을 진행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라는 점이다. 이로 인해 종이산업은 위축이 되었지만 이러한 변화로 인해 모든 기업들은 굳이 소모품들을 낭비하지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라는 점도 대표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우리는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의 모습을 알아보고 그 대표적인 사례들을 알아보게 되었다. 고객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패러다임, 공생의 가치를 지향하는 패러다임, 개인가치를 지향해주는 패러다임, 지식가치의 중요함을 강조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것들의 패러다임은 사회가 발전되고 가치가 높아질 때마다 계속적으로 변화될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경영패러다임은 모든 구성원들의 변화와 노력에 의한 것이며 경영을 하는 사람에 입장에서는 이를 중요시하고 학습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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