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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내용의 독거노인의 욕구는 무엇이라 생각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어떠한 모델로 접근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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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가 판단한 독거노인의 실제적인 욕구와 이유

우선적으로 독거노인의 상황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그는 한국전쟁 시 북에서 넘어왔으므로 그동안 자기가 살지 않았던 타지라는 곳에서 삶을 새로이 시작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나고 자란 곳은 아니지만 비록 말은 통하는 공간에는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나고 자란 곳 그리고 익숙히 알고 있는 곳에 대한 그리움과 같은 향수를 느끼기 마련이며 그곳이 아닐 경우에는 외로움을 많이 겪게 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새로운 곳에서 베필을 찾았고 아이를 낳았으며 삶의 터전을 새로이 꾸려온 곳은 그가 살고 있는 현재 집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자신의 베필인 배우자가 떠났고 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들은 병원에 있을 때 독거노인의 심정을 어떨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곳에 대한 낯설음 보다는 이 곳에서 새로운 삶을 꾸려나갔다는 사실 그리고 내가 꾸려온 집이라는 생각에 다른 것보다는 내가 살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그대로 느끼고 굳이 개보수를 하지 않더라도 현재에 머무르려는 상태를 유지하고 그곳에서 삶을 마감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으로 생각된다.

 

2. 접근하고자 하는 실천모델 선택 및 그 이유

독거노인에게 있어서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장기적으로 그의 내면을 깊이 통찰하고 그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은 통찰하는데 도움을 둘 수 있는 심리사회모델이 적합할 수 있을 것이다. 심리사회모델은 개인의 직접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직접 개입이 있으며 주변사람들과 주변의 자원을 변화시켜주는 간접 개입도 진행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주변 사람들의 도움 그리고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단기간에 유지하여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보다는 하나의 관계형성을 위한 모델로서 이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3. 실천모델의 장단점

심리사회모델을 통한 접근은 개인이나 집단 그리고 환경에 대한 것들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심리내적인 부분에 있어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이 크게 작용될 것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있어서 심리적인 안정과 유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며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을지 행동역할로 그들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주변의 다양한 자원들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재자적인 역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거나 적응하려고 할 때 사회구조적으로 개입해야 할 때 한계점이 다다르게 된다. 게다가 클라이언트들은 그들의 문제들을 파악하고 밝히려고 할 때 사회복지사로서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실제 현장에 있어서 이를 접목시켜 적용할 때에는 실제적으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다라는 점이다.

 

4. 실천모델의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기술

1)지지

독거노인에 대해 사회복지사로서 가장 큰 것은 바로 관심이다. 사람들은 관계형성을 할 때에 그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관계를 유지시켜 나갈 수 없으며 이러한 관계는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에서부터 나오게 되어 있다. 그 중에 관심을 갖고 바라볼 수 있는 것이 지지의 역할인데 클라이언트와의 현상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독거노인의 삶이 과연 어떤지를 직접 보고 느끼고 이해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삶이 어떠했는지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됨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서로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될 수 있으며 이후 본인 내면에 대한 탐색을 할 때에도 관계 아래 두터운 신뢰 속 편안한 마음으로 이야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지지에 대해서는 내가 당신을 믿고 있으며 이를 의심하지 않도록 적절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해주었을 때 가장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때 개인적접근으로 하여 클라이언트들이 느끼는 죄책감이나 분노등을 지지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닌 그가 당면한 실질적인 문제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할 것이다.

 

2) 지시

지시의 단계에 있어서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해서 이를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이게 제안해보는 단계로서 사회복지사로서 그 의사에 대해 관철시키려는 과정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지지단계에서 그들의 상황과 상태를 명확히 해야만 지시의 직접적인 과정의 단계를 갈 수 있으며 전단계가 부실할 경우에는 이러한 지시는 아무런 소용이 업게 됨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앞서 독거노인은 자기결정권으로 현재 그 집에 살고 있는 상태이지만 이는 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자극과 영향을 줌으로 인해 그에 맞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실적으로 하여금 집이 언제 무너질 것인지 그리고 그 상황을 정확히 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집과 본인의 위생문제 등에 대해 가장 빠르게 알려주고 이를 위한 방법들을 이야기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3) 탐색 기술 환기

이후에는 독거노인의 문제들과 관련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단계로서 독거노인의 현상태인 집 이외에는 나가지 않고 사회적인 관계형성이 전혀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삶을 표출하거나 기술할 수 있는 이야기를 요청하는 등 독거노인의 삶을 최대한 이해해 볼 수 있는 탐색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독거노인이 남들에게 표현하거지 못했던 생각이나 감정 등에 대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것들은 자연스럽게 할아버지가 집에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정들을 생각해보고 기술해보고 표출하면서 그동안 걸어온 길에 대한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3) 인간 및 상황 고찰

독거노인은 집과 관련된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되며 사회복지사는 이로서 그를 인식하지만 현 상황에 대한 문제점들을 명확히 인식하고 주위 환경에 대한 문제점들을 알게 함으로서 주변상황들을 고찰시킬 필요가 있다. 독거노인은 집 외에는 나가지 않으므로 그 외의 상황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집주인의 상황과 현실 그리고 이 안에서 갖고 있는 다양한 생각 및 감정들에 대해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 유형 및 역동 고찰

1~4단계의 과정을 통해 주변 상황과 환경들을 생각해보면서 하나의 계기를 마련하고 독거노인의 집에 관한 생각 그리고 주변환경들에 대해 깊이 통찰하고 생각할 수 있게 될 수 있는 단계가 도리 수 있으며 그가 집 이외에 왜 나가지 않고 집에만 있는 것인지 그리고 그의 내면은 어떠한 지에 대해 통찰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6) 발달적 고찰

고향에 대한 생각 그리고 타지에서 일군 나의 집, 그리고 그 집에서 함께해온 가족들 등 과거에 대한 어떠한 일들을 사회복지사는 이를 상기시켜줄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일들 도와줄 수 있는지 경제적인 상황 및 그의 내면에 관한 문제 등 사후조취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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