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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 과정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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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과학교육에 있어 과학이라는 것은 매우 추상적이고 이론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다가서기에는 어렵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 생활과학과 같이 우리가 궁금해 하는 것들을 설명해주고 이해하는데에 있어서는 쉽사리 공감하고 이해하지만 과학이라는 것을 놓고만 봤을 때에는 다소 거부감이 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과학이라는 것은 구분지어 놓지 않고 있을 때 생활 주변 모두가 과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과학적인 것들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과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영유아 과학교육에 있어서 이러한 과학을 과정론적 관점으로 생각하여 교수학습 방법들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으며 이에 대한 생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과학교육이라는 것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과학교육이라는 것은 과학에 대한 지식이나 교육 그리고 태도나 현상 등과 같이 과학적으로 이를 관찰한 후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방법론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연현상들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이해함으로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과학교육에 있어서 영유아 교육 시에 적용해야 할 사항은 영유아들은 아직 인지적으로 사물에 대한 것과 현상 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들이 보고 느끼면서 이를 관찰하고 추리하는 과정을 충분히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할 것이며 영유아기의 과학적인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며 마지막으로는 창의적인 것을 영유아에게 제공함으로서 실제적인 경험을 쌓게 도와줘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영유아에게 있어 과학교육은 가장 중요한 것이 직접 보고 만지면서 느끼게 해주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영유아들은 호기심이 매우 왕성하기 때문에 주변환경에 대한 호기심도 매우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었을 때 그들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를 끊임없이 탐색하는데 예를 들어 딸랑이를 주어줬을 때 어떤 영아는 이를 흔들면 소리가 난다는 사실을 알고 계속 흔들거나 입으로 이를 빨아보는 등의 행동 등을 하게 된다. , 이러한 자극이라는 것을 주었을 때 영유아들의 호기심을 매개로 하여 이를 과학적으로 지식을 습득 및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직접 경험하는 것은 영유아에게 있어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습득된 지식 및 원리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교사나 부모는 이를 다양한 방법에 대해 어떻게 습득할 수 있는지 연구해보고 영유아에게 이를 자극시켜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는 영유아들이 자극매체에 대해 어떠한 원리가 있는지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연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게다가 영유아들은 자기들이 직접 만져보고 활동에 참여해봄으로서 다양한 사고들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존재들이며 이를 통해 과학적인 개념을 확립함으로서 과학교육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지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이를 과정을 중요시 하여 연구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과학의 경우에는 지식을 알려주고 이러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봤을 때 과정중심의 경우에는 영유아에게 끊임없는 호기심을 주고 의구심을 만들게 해주어 이를 보게 하면서 주의를 기울여 이를 관찰하고 탐색하게 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자극에 대한 것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만지다보면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감각들이 상호작용하여 통합적으로 이를 바라보게 될 수 있는 여지를 줄 뿐만 아니라 교사에게 있어서 이러한 것들은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서 자극을 주어야 한다.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과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속에서 과학이라는 것은 일상생활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면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끊임없이 사물을 관찰하게 하고 탐색하려는 욕구를 해결시켜줌에 따라 영유아들은 확장되는 학습을 하게 되어지며 흥미를 충족시킴에 있어 이를 동기화하여 학습태도를 형성하고 과학적인 사고들에 대해서 확장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교육에 있어서 과학교육이라는 것은 과정론적관점에 입각해 많은 질문들을 던져주게 된다. 영유아들은 이것들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을 할까?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까? 등과 같이 많은 생각을 두게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를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하고 그 과정안에서 어떻게 유연하게 대처하고 반응해야 할지도 필수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학활동을 함으로서 유아들은 이미 알고 있는 과학적인 지식이나 개념들에 대해서 다른 것들은 어떻게 접목시켜서 설명해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영유아들이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많은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며 이는 많은 격려들과 함께 흥미있는 대상들에 대해 탐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질문을 활용하거나 협동을 통해 유아들의 의사소통을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영유아교육의 과학교육은 영유아에게 있어 기초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에는 왕성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이를 직접 보고 느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 새로운 물건이나 놀잇감들 그리고 자연현상들에 대해서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토대로 이를 바라보게 되어지며 대처능력이 발휘되면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증대시켜 나갈 수 있게 된다. 그렇기에 영유아기에 과학교육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끊임없이 적용하면서 이를 평가하고 개선할 점들을 보완하면서 이를 영유아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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