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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의 창출이다. 이를 위해 과거 기업은 경쟁우위 요소 중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창출에 몰입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는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의 한계로 인해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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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시장에 있어서 필수적 존재로서 다양한 나라에서 경제들을 이끌어 나가는 존재들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기업들이 우리나라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일이 매우 많고 다양화되어져 있으며 몇몇 기업들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경제를 이끌어 나간다고 단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업들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업들의 성장을 방해받지 않고 보호하는 여럿 정책들도 한몫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국민들은 기업이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것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는 사람들도 생겨나기도 하였지만 대부분은 기업들이 이러한 영향을 끼치는데 한 몫을 하고 잇다는 것은 모두 인정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기업들은 최종목적인 이윤창출에 신경을 더 써야 할 것이며 성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로 되어진다. 하지만 기업들이 이유을 창출하는데 새로운 방법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발달하지 않은 새로운 기술들을 찾아내거나 인력들의 사용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과른 내는 것이 쉽게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이러한 것보다 가치창출을 하면서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들에 대해 많은 고민에 빠지기 시작하였다. 아래의 글에서는 기업의 가치창출과 이윤창출에 대해 언급해보고도록 하고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

 

 

기존의 기업들의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였다. 기본적으로 기업들은 생산과 판매에 들이는 비용을 높은 가격의 물건에 붙여 이윤마진을 남기는 방법이 일반적이였으나 비슷한 품질의 물건들을 제공하는 공급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가격우위에 있을 수 없게 되자 이와 같은 방법은 현재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럴 경우에는 생산자체에 대해 높여서 물건의 가격을 낮추어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들을 대체되고 있지만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들어옴에 따라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안에서 생산을 줄여 공급의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공장에서 생산해야 하는 부품의 수가 줄어들어 필요한 인력이 줄어들고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들이 줄어들기도 한다. 이렇듯 이윤창출의 한계점이 오자 기존의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던 기업의 경우에도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시행하기라는 것은 쉽지 않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윤창출은 어디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할까? 바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들에 따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이윤을 높이고자 노력하는데 기존의 생산량을 늘리거나 줄이고 그 제품들의 가치를 다르게 매겨서 이미지를 만드는 것 말고 아예 새로운 가치들을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가치창출의 핵심은 기업이 미래의 현금흐름의 수익률을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자본비용보다 높아야 하는 것인데 이는 높은 수익률에 따라 많은 자본이 투자되면서 더 많은 가치들이 창출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원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현가계산식으로 기업가치라는 것은 미래에 대한 수익 성장률과 투하자본수익률 간의 조합으로 극대화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기업의 경우에는 수익성장률과 투하자본수익률의 조합이 그 가치창출에 원동력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원칙은 기업의 향후 미래의 사업전략이나 수익성장률, 투하자본수익률 증대 중 어느쪽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가치있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투하자본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의 경우에는 성장률을 증대하여 최대한의 가치창출을 가져올 수 있으나 투하자본수익률이 낮은 기업의 경우에는 이를 개선해야만 가치창출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시장에서 판매되지 않은 물건들을 개발해 생산판매하는 것도 가치창출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품들을 개발, 판매하는 경우에는 소비자로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해당 제품들에 대해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기업의 상품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가격이 다소 높게 책정되어져 있는 경우에도 소비자들은 이를 부당하게 여기거나 대체재를 찾지 않는다는 것은 기업으로서 이윤창출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즉 이러한 방법은 해당기업이 시장에서 상품에 대한 독점력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지만 현재 시장에 있어서는 제품의 생산 판매를 독점으로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안에 진입하는 것을 막는 것이 합법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그 안에서 경쟁이 또다시 이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품의 품질을 늘리면서 합리적 가격을 제시한다면 기업의 경우에는 제품에 대한 독점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예를 들어 티비프로그램인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장사가 잘 안되거나 유동인구가 없고 상권이 죽은 식당에 갔을 때 백종원대표가 항상 하는 말이 있다. 그 지역을 오게끔 손님을 만들어야 하며 합리적인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손님들은 찾아온다라는 것이다. 삼겹살집의 예를 들면 삼겹살을 판매하는 것은 여러 가게들이 하고 있다. 즉 상품이 많기 때문에 독점력을 가지기 쉽지 않을 때에 가격을 낮추거나 명이나물을 서비스로 더 준다거나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다른 삼겹살집보다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삼겹살집으로 손님들은 찾아오게 되므로 하나의 독점력이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을 경영할 때에는 어떠한 전략을 펼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전략에 따라 그 기업의 가치가 변경되기도 하며 경영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가치를 창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인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신기술 또는 특허권을 보유하고 그것을 상업화하며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 주가 될 수 있는데 경영자로서 그러한 가치를 인지하고 시행한다면 기업의 가치는 더욱 오를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인 가치와 경제적인 가치들이 모두 생각하게 되면서 우리들은 모두 호혜적인 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사업을 확장시키고 그 방향성을 연구하기 시작한다. 즉 이 모두의 가치를 동시에 창출시켜야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사회나 기업 모두의 핵심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SK그룹의 경우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추구를 하는데 각 사업부에서 실적을 평가할 시에는 경제적인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 5:5로 정해 기업의 경영활동과 사회문제들을 해결한 기여성과로 따지게 되는 것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사회적인 가치를 생각하다보면 경제적인 이윤에 대해 놓치게 될 경우에는 기업은 도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기업은 단순이익을 생각하는게 아니라 고객에게 헌신하는 것이라 하였으며 이는 사업활동을 통해서 단순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창출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라 판단되며 이렇게 될 경우 기업은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경우에는 이윤창출과 가치창출 모두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시장이 커지고 세계화됨에 따라 어떠한 기술과 노력으로 그 기업만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는 세계 여러기업들이 많은 것들을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세계적인 그룹은 애플의 경우에는 경영의 혁신과 가치창출을 통해 애플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어 기존제품과 새로운제품이 기능이 비슷할 지라도 사람들은 열광하고 애들의 가치를 사기도 하며, 세계 여러 커피체인점이 있지만 유독 스타벅스라는 곳에서 커피를 마셔야 하고 그곳에 가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게 만드는 것은 기업만의 가치를 창출하여 이윤까지 창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존에 많은 기업들이 사용했던 생산비용절감과 높은 제품가격 책정 등은 지속적으로 기업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며 새로운 상품이나 신기술, 그만한 가치창출이 되어야만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할 것이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새로운 가치들을 창출해야만 시장과 소비자들에게 이윤증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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