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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유형 중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청소년 게임 중독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해결방안을 가정과 학교를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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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유형 중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청소년 게임 중독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해결방안을 가정과 학교를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최근 20년간 인터넷이 보급화되면서 많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게임중독에 빠져들고 있다. 일전에는 컴퓨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게임이라고 생각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컴퓨터게임, 모바일게임 등 다양하게 된 게임시장에서 지나친 게임을 하는 게임중독현상이 만연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잇다. 게임중독이라는 것은 과도한 게임으로 인해 육체적이거나 정신적으로 지장을 받거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다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게임중독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해결방안과 학교나 가정에서 게임중독 피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게임중독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특히 게임중독의 원인들을 살펴보자면 다양한 원인들이 나오는데 몇가지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는 유전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유전적으로 중독에 잘 빠져드는 청소년들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은 게임중독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관심을 끄는 것들과 해서는 안되는 일들 까지 중독적인 성향으로 가져가는 특징들이 있다.

두 번째로는 가정환경에서 이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혼율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참아왔던 결혼생활이 아니라 내가 원치 않으면 결혼생활을 끝낼 수 있다는 사회전반적인 분위기도 한 몫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정상황에서 부모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쉽게 빠지게 될 수 있다. 특히 가족의 형태가 빠르게 바뀌어가면서 맞벌이 부부나 결손가정 등 다양하게 게임중독 증상이 많이 보이는 것이다.

세 번재로는 개인의 성격을 들 수 있겠다. 게임중독의 경우에는 누구에게나 나타난다. 특히 내성적인 청소년이나 머리가 좋은 청소년, 승부욕이 강한 아이들의 경우에도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게임중독에 빠져드는 경우가 있다.

네 번째로는 습관적인 게임을 할 경우라 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휴대폰을 가지고 놀고 오락실에서 오락을 하면서 지속된 게임을 접하게 된 청소년들은 게임 자체가 일상화가 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당연히 게임은 하는 것이라는 습관성이 붙게 된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또래관계에서 쉽게 게임으로 친해지고 관계를 맺기도 하며 이러한 관계를 위해 소외되기 싫어하는 청소년들의 특징 상 게임중독으로 빠져드는 아이들도 있다. 청소년들의 문화의 중심이 인터넷이므로 이러한 관계가 유착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게임 자체의 재미가 있다라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을 마다할 사람은 없다. 특히 청소년들은 재미의 유무를 따져 게임을 즐기게 되고 점점 재미를 쫒아 게임중독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러한 게임중독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학교와 가정에서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정부에서는 12시 이후로 청소년의 주민번호로 가입된 게임 아이디를 접속을 차단시키는 셧다운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또한 피시방에서는 22시 이후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정부에서 아이들의 게임몰입현상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시간을 만든 것이지만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주민번호가 아닌 부모님의 주민번호를 이용해 여전히 게임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 빠져 육체적인 피로를 해소시켜주게 만들어야 한다. 게임이나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및 휴대폰으로 하는 활동들은 쉽게 육체적인 피로를 느끼지 못한다. 오랜 시간동안 게임에 집중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만약 청소년들이 1시간의 게임이나 인터넷을 하였을 경우에는 20~30분의 휴식시간을 갖게 가정에서 유도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들과 먼저 약속이나 규칙을 만들어 이를 어겼을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벌을 주어 규칙과 약속을 지키게끔 만드는 것이다. 이는 부모들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과의 약속을 쉽게 저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들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많이 생각한다. 이러한 것들은 아이들과의 신뢰문제로 이어지게 되며 아이들이 차별을 느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부모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약속과 규칙에 따른 상도 엄격히 따져서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들의 개인정보를 주의해야 하는데 자식이기 때문에 부모의 개인정보를 노출해도 된다라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된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은 전체관람가 또는 15세 관람가 등 나이를 제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불법 컨텐츠나 성인 컨텐츠와 같은 것에 노출이 쉽게 되기 때문에 개인정보에 대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관리의 경우에는 부모님들이 어렵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아이핀을 발급받아 이를 활용하거나 부모의 주민번호를 이용해 가입한 사이트를 알려주는 곳들도 있기 때문에 내가 가입하지 않은 사이트들을 체크해보고 아이들과 이야기 해볼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많아 관리가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가정에서와 같이 학급내에서도 약속을 만들어 놓는 것도 좋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학교가 게임중독을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이라는 것은 빼놓을 수가 없다. 가장 시급한 것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터넷교육은 아이들이 게임이나 인터넷을 할 때 얼마나 내가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내가 정보를 찾고 이를 중단할 수 있는지 확인할 교육이 있겠다. 학교에서 여건이 된다면 강사를 초빙하는 방법도 있고 학교가 자체적으로 교육을 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게임을 하기 때문에 올바른 휴대폰 사용문화에 대해서도 교육하고 같이 이야기해보는 활동 등을 구성하는 것도 좋겠다. 만약 아이가 학교에 와서 잠만 자고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교사의 각별한 관심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왜 잠을 자고 있는지 왜 이렇게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이와의 상담이 필요로 되어지며 가정과 연계해서 청소년들의 평소 생활습관을 알아보고 어떻게 좋은 방향,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를 부모와 함께 의논해 보는 방법도 좋다고 할 수 있겠다. 만약 가족 내에서 규칙을 세우는 것이 어렵다면 담임교사가 이에 상응하는 좋은 예를 보여주고 그대로 따라해보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주면 좋다.

 

 

요즘 청소년들은 쉽고 빠르게 정보를 습득한다. 그 안에는 청소년들이 접하기 어려운 정보들도 있을 뿐더러 잘못된 성에 관한 것 또는 게임 등과 같이 단순한 재미요소만을 제공하는 것들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게임중독에 명확한 원인은 몇가지의 예로만 알려져 있을 뿐 실질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경쟁에 시달리고 놀 시간을 그저 게임에만 빠져드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그저 바라보기만 하는 태도가 아닌 적절한 수위를 정해주고 이를 조절할 수 없다면 때론 강하게 이야기해보는 것도 필요되어진다. 시작부터 잘못되고 편견을 가지고 청소년들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입장에서 이를 지도하고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신문기사 :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40

이수진 외 1, 청소년 온라인게임중독 실태와 중독예방교육 프로그램 연구, 2004

남영옥,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의 심리사회적 특성 비교, 2005

오원옥,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컴퓨터 게임 사용 실태와 중독 예방 교육 요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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