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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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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영유아기들의 아이들은 생각한 것과 다르게 신체발달이 완만하게 이루어진다. 성장속도가 사춘기에 비하면 많이 둔화되어져 있지만 아동기에도 아이들은 계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아동기 끝쯤에는 성장이 급등하여 체중이 늘어나고 신장이 커지게 된다. 특히 영유아 시기와는 달리 머리의 크기가 신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지게 되며 점차 자라면서 성인 수준으로 이르르게 되어지며 얼굴의 형태도 동그란 형태에서 위아래로 길게 늘어지는 형태로 갖추게 된다. 또한 유아기에 비해 아동기는 운동능력과 기능이 강화되어지고 정교화 되어지며 이러한 운동기능이 향상됨에 따라 어떠한 운동으로도 아동들의 만족과 성취를 이루게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것들은 아동기의 전반적인 특징이며 이는 먹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이 시기에는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는데 이러한 영양소의 불균형이나 결핍이 있다면 영양실조 등에 걸리기 쉬우며 그에 비해 너무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면 칼로리 과잉 섭취로 인해 아동비만이 생기기도 쉽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아동기의 성장발달에 대한 개괄적인 이야기보다는 이러한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이론을 통해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아동기의 성장발달의 원리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아동들은 심리학적 발달에 있어서 근원적으로는 육체적인 성장과 관련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이 여러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쳐 신체적으로 성장하면서 심리학적 발달은 점차 중요하게 여겨지게 된다. 이러한 신체발달과 심리적 발달은 서로 연결되어져 있으며 그 안에서 복잡한 체계가 있어 상호 영향을 주고 받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동들의 심리학적 발달이 신체적인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얽혀있는데 그 중에는 몇 개가 기본적인 일종의 패턴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아동기에는 아동들의 신체능력과 기술들이 향상된다. 여기에는 다양한 분화의 원리가 작용이 되는데 영유아기에는 단순한 것을 위주로 한 운동이였다면 아동기에는 단순한 것만이 아니라 복잡한 것들이 발달되는 것이다.

두 번째, 아동기의 발달은 끝방향으로 발달된다는 점이다. , 아동기에 있어 초기는 주로 신체가 중심이 되어 발달을 하다가 아동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발과 손을 활용하는 능력이 매우 발달되어져 능숙한 단계를 거치게 된다라는 것이다.

세 번째, 개인별로 비동시적 성장의 원리가 적용되는데 어떠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신체가 성인 수준에 다다른 아이가 있는가 하면 어떠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사춘기가 올 때까지 신체가 발달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신체 부위의 경우에는 아이들마다 성장비율이 다르며 성장시기 역시 차이가 난다는 현상을 비동시적 성장이라 일컫는다.

 

그렇다면 아동기에 성장발달의 단계별 특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1)    신체적 발달 특징

아동기의 신체적 성장의 경우에는 영유아기에 비해 괄목할만한 수준이 아니지만 아동기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5세의 유아는 출생 시에 체중이 5배가 증가하기도 하며 신장은 2배에 달한다. 평균적인 5~6세 어린이들의 평균적인 신체발달의 경우에는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들의 체중과 신장을 앞서지만 골격의 차이는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에 비해 1년 정도 더 발달을 앞선다고 한다. 이 때에는 두뇌발달도 촉진되게 되는데 5세의 아이들의 체중이 성인에 비해 30%라면 뇌의 무게는 성인의 90%에 다다른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두뇌의 발달의 경우에는 4세 이전에 미성숙했던 손과 눈의 협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때의 운동기능도 약 5세가 됨에 따라 방향을 바꾸어 가면서 움직이거나 달리면서 멈추는 운동을 하면서 넘어지지 않게 된다. 이에 따라 운동도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한발로 뛰거나 두발을 번갈아 가면서 계단을 오르고 내리기 그리고 그어진 선을 따라 걷는 등 다양한 운동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

또한 아동기 후기에 접어들게 되면 신체적인 발달은 지속적, 점진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전 단계들에 비해서 급격한 성장의 속도는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이 때에 주목할만한 점은 10~12세의 여자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신체적인 성숙이 남자 어린이들에 비해서 앞서게 된다는 사실이며 이 전에는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성장이 더 빠르게 일어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여자 어린이들의 발육은 청소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남자 아이들에게 압도당하게 되며 이후에는 남자 아이들이 여자 아이들에 비해서 신장과 체중에 있어 더욱 발달하게 된다라는 것이다. 또한 아동기에는 치아가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게 되며 뇌의 발달도 위에서 언급한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지속적으로 촉진하여 뇌의 영역마다 효율적인 발달이 가능하게 되어진다. 운동능력에 있어서도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활발한 활동과 능력이 향상됨을 보이며 이 때에는 여러가지 놀이들과 운동을 통해서 기초체력을 기르기도 하며 각 부분들에 있어서 통합을 추구함으로서 몸의 유연성도 증가하게 된다.

 

2)    심리적 발달 특징

아동기 후기에는 아동들이 인지적으로 성장하고 성숙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의 주변을 생각하고 그 주변에 대한 사고 및 이해 관계가 변화하게 되는데 6세에서 7세 정도가 되면 새로운 형식의 사고과정이 등장하게 된다. 다시 말해,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실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하는 그 과정 안에서 많은 활동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사고할 수 있게 된다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과정은 흔히 알고 있는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사고라고 하였는데 피아제의 의하면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은 다양한 개념적인 능력을 얻고 이러한 조작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들은 인과관계와 분류의 과정들을 추론할 수 있게 되며 물리적인 세계의 규칙과 대상들간에 지배하려는 원리들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한다고 하였다. 이로 인해서 역사나 수학, 과학 등과 같은 학문적인 영역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며 추론과 사고가 확장됨에 따라 책을 읽고 쓰는 능력들이 이 전에 비해서 크게 향상된다. 이러한 사고의 발달로 인해서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자기를 둘러싼 사회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게 되는데 초등학교 이전에 아동들의 경우에는 사회적인 사고라 할 수 있는 것이 자기 중심적인 태도와 요소들이 많았다고 한다면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부터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다른 생각과 의견을 가질 수 있다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이에 대한 나의 행동을 적용하기 시작한다.

 

3)    사회적 발달 특징

5세에서 8세인 아동기 전기에는 자신들의 성 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의 자아개념에 있어서 자신들의 성별 여부를 파악하게 되며 이를 연결시키기 시작한다라는 것이다. 특히 이 시기에 있어서 아동들의 경우에는 자신들의 성별에 대한 여부와 함께 그에 걸맞는 행동들 그리고 사회적인 관계에 있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남자와 여자를 나누고 같은 성의 아이들과 어울리기 시작하며 그에 맞는 놀이와 옷차림 그리고 직업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의식하고 이를 따르기도 한다. 5세에서 8세의 아동기 전기의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기대거나 적용하는 등 성역할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 하고 이를 내면화 하는데 이 과정 안에서 친구들이나 부모들의 성역할에 대한 기대와 내면화 그리고 조건적 보상을 하기 위한 벌이나 자극 등이 주어지게 된다. 또한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가족 이외에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적 기관으로 가족과는 다르게 생각되어지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구조적인 특징은 아동발달에 있어 아동들에게 사회화에 기여하게 되며, 학교는 아동들에게 인지적인 발달을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자아개념을 형성하거나 성격 등을 형성하는데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렇게 학교가 막대한 영향을 끼치지만 이러한 영향력을 끼치게 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하거나 지도 그리고 사회적인 비교 등을 통해서 이러한 영향력을 끼치게 한다. 그렇게 됨으로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들에게로 하여금 사회적인 규범을 익히게 하고 학교는 직장과 가족 사이에서 전환적 기관의 역할을 함으로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 직장과 가족은 서로 다른 규범적인 원리에 의해서 구성되고 운영되어지며 학교는 아이들에게 자주성이나 획일성 그리고 성취에 대한 규범을 학습하게 함으로서 직장과 가족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다. 9세에서 12세의 아동기 후기가 되면 친구와의 우정을 나누게 되고 이러한 우정은 이제까지 가족의 영향 아래에 있었다면 학교를 통해 사회화 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가족과 다르게 친구들은 친구의 자유의사에 따라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사귈 수 있으며 가족관계에 있어서는 이러한 선택이 아닌 지위의 차이에 관계로서 나타난다. , 아동들은 지금껏 가족 이외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기 시작하고 자신의 주변에 대한 세계와 그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들은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관점들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해하기 시작한다라는 것이다. 더불어 또래집단 내에서 활동이나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자기중심이 아닌 어른들의 행동과 사고와 유사한 형태로 변화하게 된다라는 점이 있다.

 

 

이와 같이 아동기의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된 이론들에 대해서 아동기의 성장발달에 따른 단계별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아동기는 위에서 말하였듯이 5세부터 시작하여 12세까지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인 성장과 함께 정서적인 발달 그리고 사회적인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꼭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을 이룰 수 있도록 가족뿐만 아니라 학교, 사회도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전인적인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역할을 기대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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