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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휴먼서비스 환경의 독특한 측면을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직의 환경은 일반환경과 업무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일반환경과 업무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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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휴먼서비스 환경의 독특한 측면을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조직의 환경은 일반환경과 업무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일반환경과 업무환경에 관하여 논하시오.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조직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접근하는 입장의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자들마다 다양한 정의가 되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것은 취득자가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행정의 일을 시작할 때 휴먼서비스라는 환경에 있어서 일반환경과 업무환경으로 나뉘게 된다. 그렇다면 일반환경과 업무환경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공통점은 무엇일지 아래에 논해보도록 하겠다.

 

 

먼저 Etzioni(1958)은 조직이라는 것은 일정한 환경에 있어서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고 이를 달성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적 단위라고 규정하였다. 이후에 학자들도 비슷한 개념들을 제시하였으며 일정한 사회복지조직의 개념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 사회조직이라는 것은 2인 이상의 참여자가 어떠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게 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일정한 수단을 동원하고 조직의 질서유지를 통해서 여러 행동규범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 안에서 일반환경과 업무환경은 무엇일까?

일반환경의 총 5가지로 나뉘어지며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 환경으로 나뉜다. 정치적 환경의 경우에는 정부의 재정자원을 가지고 사회복지조직에 분배하는 조건들을 이야기 하며 분배하는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조직들은 일정한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있어 가장 높은 중요성을 갖게 된다. 경제적 환경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경제환경의 상태가 사회복지조직에 일정한 영향을 끼치는 하나의 조건을 이야기 하며 자원을 공급하면서 공급하는 중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사회적 환경의 경우에는 여러 사회적인 연령이나 성별 그리고 가족의 구조나 거주지역 등과 같은 여러 욕구와 그에 따른 문제를 초래한다는 조건을 이야기 한다. 문화적 환경의 경우에는 우수한 문화적인 가치에 의해 사회복지조직이 일정한 영향을 받는 것을 이야기 한다는 조건으로서 복지의 재정을 분배하는 정도나 서비스의 형태 등을 이야기 한다. 분배를 중요시 하는 분배중심의 문화와 성장을 중요시 하는 성장중심의 문화가 있으며 전자의 경우에는 경기불황에 있어서 저소득층의 대한 지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후자의 경우에는 경기 불황시 기업의 투자 육성을 통해 성장에 대한 고용정책의 증대에 대한 논리를 세우고 있다. 법적 환경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법률이나 지자치의 조례 등을 규정하는 조건이면서 우리나라 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자활적인 측면을 담당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과업환경에 있어서도 5가지 측면을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재정자원의 제공자로서의 역할, 정당성의 제공자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제공자로서의 역할, 보충적 서비스의 제공자로서의 역할, 조직산출물의 소비 인수자로서의 역할이 있다. 가장 먼저 재정자원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은 사회복지사로서 과업환경에 있어 사회복지조직의 재정자원의 제공자들은 조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중앙, 지방정부나 개인이나 기업체 민간인 부분도 이에 해당하게 되며 대부분의 재정들은 위에서 보조를 해주는 것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외에는 재정자원의 제공자로서 모금활동을 하거나 배분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라는 것이다. 정당성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법류이나 조례 등에 대한 법규에 의해 부여되는 것을 이야기 하며 이를 통해서 사회복지조직이나 단체의 경우에는 권위와 합법성을 갖게 된다. 클라이언트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서 클라이언트들은 조직에 가장 큰 요인을 끼치며 그들에게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그들이 무슨 서비스를 사회복지조직에 원하는 것인지를 알 수 있게 해주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들의 요구를 끊임없이 파악해야 하고 이를 조직의 행정이나 상황에 맞게 제공해야 할 의무를 지니게 된다. 보충적 서비스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은 사회복지조직에 요인을 끼치는 것으로 모든 서비스를 클라이언트들에게 제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다른 기관과 연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무리한 서비스 제공보다는 이를 잘 해줄 수 있는 기관과 연계를 하거나 우리 기관이 특화로 내세울 수 있는 서비스를 상호 연계한 활동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조직산출물로서의 소비 인수자로서의 역할은 클라이언트들이 내부에 투입하고 상담기법이나 기술들을 활용해 클라이언트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서비스 제공자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앞에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사회복지조직과 환경에 관계흐름에 따른 것을 이야기 해보자면 재정자원의 제공자나 그에 맞는 과업환경에 있어서 사회복지조직에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며 사회복지조직으로부터 상호작용을 받는 관계를 보인다. 이에 정치적 환경이 일반환경에 대해 과업환경뿐만이 아닌 사회복지조직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들에게 영향을 받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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