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원인을 세가지 이상 쓰고, 그에 대한 예를 들고 자세히 서술하시요.

반응형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배경의 원인을 세가지 이상 쓰고, 그에 대한 예를 들고 자세히 서술하시요.

 

 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각 나라들은 각기 다른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앉고 그 배경에 있어서 보육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사회문화적 배경의 영향은 정책을 만드는 사람들과 전문가들에게 기본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지며 이는 보육기관에 따라 그리고 보육과정에 따라 보육계획이나 그 안에 내용 그리고 보육시간 등과 같은 다양한 변화를 주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영유아들에게 전인성장이라는 하나의 큰 틀을 갖게 하기 위함이며 본문에서는 이러한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요인들과 실제의 예를 들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오늘날 보육이라는 개념은 아동들의 발달을 목표로 하여 교육이나 보호를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이라는 큰 틀은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갖게 되기 마련이며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에 뭐가 있을까?

 

첫 번째로는 가족의 기능과 구조의 변화를 들 수 있겠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대가족구조였으나 정보화 사회가 되어가고 개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핵가족화 되면서 가족의 구조가 변화되었다. 이러한 변화에서 자녀의 양육기능은 가족이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책임을 지게 되었는데 이는 가족 구성원들간의 역할이 분담되어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전에는 조부모부터 시작하여 형제자매들로 인해 이러한 역할을 책임지고 아이를 양육하는 것에 힘을 쏟았다고 한다면 현대화된 지금은 아이들의 양육은 가정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것이 아닌 사회와 나누어 아이들을 키우기 시작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근래에 들어서 이혼가정이나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한부모에게서 자라는 영유아들의 증가 또는 우리나라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부모들로 인해 가정 내에 양육이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영유아들을 전담해주는 어린이집의 증가와 가치관 및 생활습관, 예절 교육 등을 증대 시키는 등의 보육과정이 증가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도시화사업으로 인해 인구과밀현상이 증대되자 도시의 주거환경이나 생활비용 등이 상승되면서 가족해체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으며 자연스레 1인가족이나 핵가족화가 된 것도 하나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위와 연관된 사례로서 여성들의 사회진출이다. 대가족구조의 여성은 집에서 살림을 하고 아이를 양육하는 것에 그쳤다면 핵가족사회에 있어서 여성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고 사회로 진출하기 시작한 것은 몇 십 년 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임신을 하면 회사를 그만두기도 또는 그러한 압박을 받기도 하는 사회였지만 지금은 출산휴가제도를 이용하여 아이를 낳고 다시 사회로 뛰어드는 여성들이 증가하였다고 할 수 있다. 여성들의 학력이 높아지고 성역할의 가치관이 변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자녀들의 양육을 겸하거나 사회와 나누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여성들의 자아실현 욕구가 이러한 사회진출을 하게 만들었는데 자기개발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에서 인정받음에 따라 그리고 이에 따른 사회의 보육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은 종일반을 운영할 수 있는 곳들이 선호화되면서 종일반의 보육과정을 변화시키거나 보완 하는 등의 제도를 구축하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휴일보육이나 야간보육들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는 사회의 변화라 할 수 있겠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우리는 산업화를 지나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다. 주변에는 스마트폰이나 IPTV 등과 같이 우리 삶에 있어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삶의 정보를 주변 지인들에게 얻기도 하지만 다양한 정보가 있는 인터넷 사회에서 얻기도 하고 노하우를 찾기도 한다. 그 안에서 아이들 또한 이러한 기계나 정보에 쉽게 노출되어지고 부모들의 관심이 자녀들의 양육의 질을 파악하기 시작했으며 영유아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 가운데 필요한 정보를 찾기 시작했으며 잘못된 정보들에 대해서는 거르면서 아이들에 유익한 정보들을 교육과정에 파악하기 시작했다라는 점이다. 일전에는 이러한 것들을 세미나를 통해서 또는 논문 등을 통해서 자료를 파악하고 찾았다면 정보화시대에는 이러한 정보들을 교사들간에 공유를 통하거나 정보검색을 이용해 전인교육의 정보들을 찾는다는 것이다.

 

 

어린이집은 대다수의 맞벌이 부부들에 대해 반일 또는 전일반을 나누어 운영한다. 또한 교사는 이러한 아이들은 20명 안팎으로 맡아야 하면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정책을 반영한 교과를 운영한다. 사회문화적인 요인으로 보육의 확대를 가져왔지만 이러한 보육의 확대가 모두 좋은 것은 아니며 이를 위한 개선책도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다.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보육과정이 변화되어져 왔으나 이러한 변화가 사회에서 인정받고 변화되어지는 것이 옳은 것인지 또한 논의되어야 할 점으로 남겨져 있으며 이러한 정책들의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민관 그리고 부모, 현장교사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