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습니다. 이들 모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서술하고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십시..

반응형

영유아교수학습모델에는 개념학습모델, 탐구학습모델, 직접적교수모델, 협동학습모델 등이 있습니다. 이들 모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서술하고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십시오.

 

 

탐구학습모델은 유아가 스스로의 능동적인 탐구행위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제를 학습하는 수업모델로 교사가 설명하거나 가르쳐주는 것이 아닌 유아가 스스로 탐구하여 보는 것을 전제로 유아의 능동성이 핵심인 수업모델이다.

유아가 주체로 진행되는 수업모델이다 보니 교사의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이고 수업 장소는 유아들이 자유로운 탐구를 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가 좋으며 모든 견해를 서로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이어야 하는 수업모델이다. 이 탐구학습모델의 특징과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탐구학습모델의 특징은 학습자인 유아가 주체적인 활동이 주가 되는 수업모델이다 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유아의 흥미나 관심, 내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이를 교사가 이끌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탐구학습모델의 장점은 유아가 주체적으로 문제 해결과 탐구를 하는 유아 중심의 교육방법이라는 점과 지식의 구조를 이해, 기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법을 알게 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 촉진과 체계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며 탐구학습의 과정을 통해 일종의 사회적 과정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태도나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정 중심의 접근이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나 교사의 역할의 다양성 때문에 적합한 역할설정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과 평가방법의 어려움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이러한 탐구학습모델을 활용한 구체적인 수업상황을 제시해보자면 학습자에게 놀이터에서 노는 도중 볼 수 있는 주변의 생물들 중 궁금한 것이나 흥미가 가는 생물들을 물어보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해서 교실에서 키워보는 것이다. 여기서 예를 들자면 달팽이를 선택하였다면 우선 달팽이를 가져와서 키울만한 환경을 조성한 뒤 달팽이를 키우면서 탐구주제를 설정하고 탐구를 같이할 집단을 조직하여 각각 탐구해야 할 질문이나 하위 주제들을 나열하고 각 과제를 분담하여 탐구를 하는 것이다.

탐구주제는 예를 들어서 달팽이의 습성이나 달팽이가 좋아하는 것, 먹이, 생김새 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 과학 영역을 설정하고 유아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달팽이 주변에 돋보기나 관찰 할 수 있는 도구를 두거나 관련 서적을 같이 읽으면서 교사의 탐구적 질문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고 관찰한 것에 대한 그림일기 같은 것을 쓰면서 표현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집단을 설정하여 각자 맡은 부분을 탐구하고 탐구한 부분들을 종합시켜서 예를 들면 달팽이가 좋아하는 먹이와 모양새 등 달팽이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목표였다면 조직 별로 자신들이 탐구한 내용을 종합시켜 결론을 내리고 결과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탐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화나 글, 포스터, 신문 등의 다양한 방식을 말이다.

마지막으로 수업이 끝난 후 유아들이 자신들이 서로 탐구한 결과물들을 본 뒤 탐구했던 내용들이 흥미로웠는지 탐구한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자신이 맡은 일은 책임감 있게 끝까지 잘 해내었는지를 반성적 사고에 의한 학습을 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예를 들자면 달팽이 관찰을 통해서 달팽이에 대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를 물어보고 달팽이 탐구하는 것이 흥미로웠는지, 조별 활동을 할 때 각자 맡은 부분을 열심히 하였는지를 평가하고 마지막으로 달팽이 탐구를 할 때 힘들었던 점 예를 들어서 달팽이가 미끈미끈해서 만질 때 기분이 나빴다 같은 것과 좋은 점을 정리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탐구학습모델의 경우 이러한 과학영역의 탐구수업을 할 경우 유아가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 탐구해 나가고 그 결과를 정리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촉진하게 되며 체계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조별활동을 통한 탐구과정은 일종의 사회적 과정이기에 태도나 사회적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또 스스로 탐구한 지식이기에 위의 예를 들어 달팽이 구조에 대한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억하기에 그것을 향후 다른 관찰 탐구활동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이러한 탐구수업은 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기에 교사의 역할을 간과하여 생각할 수 있으나 교사의 역할은 중요하다. 유아의 탐구에 교사의 개입이 장애가 되면 안되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을 유아에게 맡겨 버리면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지 않게 되기에 교사는 탐구활동에 함께 참여하고 유아와 같이 학습자가 되어서 유아의 인지과정을 관찰하면서 중간중간 계획적인 질문과 함께 여러 가지 대안적인 활동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또한 탐구활동을 하기 전에 다양하고 많은 자료를 준비하여 적극적인 선택과 탐색의 기회를 유아에게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앞서 구체적인 수업으로 들었던 달팽이 관찰에 경우 달팽이에 관련된 그림이나 그림책과 서적 그리고 관찰에 필요한 여러 도구들과 같은 것들을 준비해 두어서 유아들이 여러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탐구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문도 중요한데 이때 교사의 질문은 유아의 표상능력을 자극해주는 질문이어야 하며 정답을 주기보다는 지적인 갈등이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어야 한다. 즉 교사는 촉진자, 안내자, 자료재공자 역할 이상의 지나친 개입을 하지 않아야 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동료로서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탐구학습모델은 유아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지식이나 개념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지식이나 개념을 습득하기 위해 거쳐가는 사고과정이나 탐구과정에 중점을 두는 수업모델이며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를 교사가 유도하고 효과적인 탐구를 위해 자료를 제공해주며 올바른 탐구방향을 안내해주며 유아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수업모델이다.

학습에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며 평가방법이 어렵고 교사의 역할 혼란의 단점 등이 존재하지만 유아가 스스로 탐구해 나가서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이다 보니 유아가 습득한 지식이 길게 유지될 것이며 그것에 대한 응용이 쉽고 수업 자체도 유아 스스로 진행하는 것이기에 집중도도 높을 것이다. 위에서는 구체적인 수업방식의 예를 과학적 탐구를 들었지만 과학적 탐구과정 이외에도 문학작품에 나오는 주인공들을 탐구하는 수업이나 여러 방면으로도 응용활동이 가능한 수업모델이다. 여기에서는 탐구학습모델만 서술하였지만 다른 수업모델도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여러 가지 수업모델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적절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