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현대적 조직이론을 요약하고 학습자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장단점 등 그 이유를 제시해보시오.

반응형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케 하기 위한 체계화되어진 구조에 따른 상호작용을 경계를 가지고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집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자들마다 다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으며 고전적인 조직이론부터 신고전적 조직이론, 현대적 조직이론까지 이어져 내려왔다. 그렇다면 현대적 조직이론들에 대해 간단한 요약과 함께 내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이론을 선택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됩니다.

 

기율특허법률사무소 | KIYUL IP LAW FIRM | 특허등록, 특허출원, 변리사가 직접 상담합니다.

기율은 고객을 위한 기술과 법률의 방패가 되겠습니다. 기율은 지식재산권을 통해 고객을 보호하고 고객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합니다. 기율의 고객들은 대기업이나 외국

kiyul.co.kr

 

 

 

 

 

 

 

 

현대적인 조직이론의 계보에 따르면 March Simon에 의해 의사결정모형과 체제모형 그리고 1930년대에 미국의 사회학자나 60년대 발전론자들에 의해 수정된 관료제이론 조직의 쇄신이론이나 비교조직이론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현대적 조직이론은 외부환경에 복잡하고 다양한 것으로 이해해야 하며 조직과 환경들에 대해 개방적이고 유기적이며 동태적인 관계를 중시한다고 할 수 있다. 조직안에 변수 중에는 구조보다는 인간적인 형태나 쇄신적이거나 발전적인 가치관을 중요시 하며 인간관은 Y론적인 인간 내지 복합인으로 가정한다. 단순한 능률성보다는 이를 바탕으로 생산정이나 효과성, 사회적인 적실성이나 민주성, 대응성을 중요시 한다고 할 수 있다. 정치나 행정일원론적의 입장과 가치 및 목적을 수단적이거나 현실보다 더욱 중요시 한다. 또한 조직의 복잡한 체제로 보는 이론이기 때문에 모두의 획일화를 피하게 하며 분화되거나 통합적인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한마디로 현대조직이론은 조직현상연구의 지식이나 경험 위에 높게 탑을 쌓은 것으로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현대적 조직이론 중에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이론은 무엇일까? 한번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체제론적인 조직이론이라 할 수 있다. 체제론이라는 것은 System Theory로 체계적이며 공식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간이 복합체 적인 조직을 하나의 생물학적이거나 물리적인 체제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 체제로서 접근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체제라는 것은 바로 어느정도의 독립성을 지니거나 자기의 경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동시에 다른 대상들과의 상호관련이나 상호작용, 의존하는 전체나 실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체제이론이 수면위로 떠오름과 동시에 여러 학문들에 있어서 발전되고 수용되어져 오고 있는데 이에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는 것은 이런 조직체계안에서 사실을 규명하면서 복합적인 과학적 방법이 이용된다라는 점이 크게 들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오늘날 현대적 조직이론에 있어서 개방체제이론을 취하는 것은 바로 탈란피가 생체를 개방체제로 파악하여 자연과학의 체제개념을 사회과학안에 도입함으로서 투입되고 전환되고, 산출되어 환류작용을 이루어 조직활동과정에 적용하는 것이라는 체제를 확립시킨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는 현대적 조직이론 체제안에서 다른 분야에서 사용한 방법을 조직이라는 체계안에 담은 것으로서 자기생존이나 성장목적에 일치하도록 조직체계 과정을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체계이론은 인간을 환경 안에 있는 존재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틀을 제공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환경 둘 중 어느 한쪽이라도 병리화하는 것보다는 그 내부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환경 속에 있는 존재로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직들에게 보편화되고 통일된 개념적인 토대를 제공한다라는 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체계이론을 통해서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실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다라는 것을 인식시켜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개입방법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이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유도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체계가 정확히 무엇인지나, 그 속성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잡히지 않는다는 것이 부족하다라는 단점이 있다. 사회복지현장이나 실천에 있어서 경험적인 것들은 정당화되어지는 면이 있지만, 이러한 부분이 제약되는 요소로 작용한다라는 큰 단점이 있다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우리가 사회복지행정을 통해 현대적인 조직이론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대조직이론 중 다양한 이론을 통해 어느 것이 적합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조직에 있어서 개인의 성향과 집단의 성향에 따라 다른 이론체계가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며 이 안에 좀 더 체계화된 이론들을 사회복지실천과 행정에 있어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