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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관계의 기본원칙인 비에스텍(Biestek)의 7대원칙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하고 이 원칙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도 함께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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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관계의 기본원칙인 비에스텍(Biestek)7대원칙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하고 이 원칙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도 함께 서술하시오.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있어서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들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호의적인 관계형성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비에스텍이라는 학자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들은 개별사회사업 관계를 형성해 최종적으로 클라이언트들이 사회환경과 자신의 사이에서 효율적인 적응과 함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비에스텍은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들의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필요 원칙 7개를 정하였는데 본문에서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고 이 원칙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자.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관계라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둘의 관계는 원만하고 호의적이며 신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들을 교류를 원만하게 하기 위해 비에스텍은 7가지 관계에 대한 원칙을 정하였다고 한다. 그럼 이에 대해 원칙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더불어 사회복지사로서 갖어야 할 자세에 대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1) 개별화

사람들은 누구나 개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개인들은 독특한 존재로 인간의 권리에 기초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들을 단순 보편적인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들의 특수하고 개별적인 성질을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들의 이러한 모습을 선입견을 갖거나 편견을 벗고 바라보아야 한다. 인간의 편견과 선입견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경직되고 내가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 잡힐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이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선배 사회복지사와 함께 꾸준히 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2) 의도적 감정표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솔직하고 자유롭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클라이언트들의 감정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것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어떨 때는 경청을 하기도 하며 자극을 주는 등의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들의 의도적인 감정표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방법으로서는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감정을 개방할 수 있게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조명이나 사물의 배치와 같은 것들도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할 때에는 무조건적인 경청의 자세보다도 그런 사람이나 사물들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라는 것을 알려줄 수도 있으며 격앙되어졌을 때에는 이를 차분히 가라앉혀주는 것도 필요하다. 다만, 경계해야 할 점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조건들을 알지 못했을 때에 이야기를 듣고 해결책을 제시해주거나 충고를 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들의 표현한 감정들을 더욱 민감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러한 감정이 왜 그렇게 느끼는지 감정의 의미를 파악해야 하며 이러한 감정에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적절히 표현하고 반응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현장에서 전체적인 클라이언트들과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해야 하며 이후에 통제적으로 정서적인 관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4) 수용

수용은 여러가지 문제들을 가진 클라이언트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들의 문제들을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거나 나의 주관적인 생각을 가지고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태도가 아닌 클라이언트들을 경청하고 있는 그대로의 클라이언트들의 현실과 모습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5) 비심판적인 태도

클라이언트들을 원조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원인들이 클라이언트 내부에 어떠한 것이나 환경이나 또는 책임에 대해 언어나 감정 등을 통해서 표현을 하거나 비난하지 않는 태도를 이야기 한다.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클라이언트들의 개개인의 욕구와 권리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의사결정과정을 모두 참여해 스스로가 결정하고 이에 대한 욕구와 자유로운 권리를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들의 자기결정권은 클라이언트의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상태에 따라 또는 사회복지기관이 활동하는 범위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7) 비밀보장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비밀보장이라는 것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들과의 전문적인 관계를 통해 사적인 내용이나 비밀, 정보들을 다른 곳에 누설하지 않는 것을 이야기한다. ,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장함으로서 사회복지사와 관계가 긍정적이고 호의적으로 바귈 수 있으며 이러한 비밀을 다른 기관이나 해당기관에 밝혀야 할 경우에는 이러한 비밀에 대한 의무가 확대되고 적용되어야 한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비에스텍의 7대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것들은 사회복지사로서 단번에 이루어질 수 없는 것들이다. 그만큼 수련되고 교육받고 실제 현장에서 접목시켜보면서 사회복지사 스스로 이를 발전시켜 나가야 할 점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비에스텍의 7대원칙은 기본적인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므로 이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나름 자신만의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해보아야 할 점으로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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