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하나의 사회복지정책이나 제도를 선택한 후 길버트와 테릴의 분석틀에 기초하여 분석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하시오.

반응형

길버트(Gilbert)와 테릴(Terrell)의 분석틀은 복지 정책이나 제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틀 중 하나입니다. 이 분석틀은 사회복지정책이나 제도를 사람들의 삶과 사회적 상황, 구조적 영향 등을 고려하여 분석하는데 활용됩니다. 여기서는 ‘보육정책’을 선택하고, 길버트와 테릴의 분석틀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1. 구조적 관점 (Gilbert):

제도 및 정책의 목적 및 기능:
보육정책은 육아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안전과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다.
제도 또는 정책이 타겟으로 하는 그룹:
주로 이른 나이의 어린이와 그들의 부모, 일자리를 가진 부모,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정들을 대상으로 함.
구조적 편향성:
고가의 높은 품질의 보육서비스는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정에 접근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불평등이 확대될 수 있음.
제도/정책의 예산 및 자원 분배:
정부 보조금, 세금 혜택, 무료 또는 저렴한 보육 프로그램 등이 있으나, 이러한 자원이 부족하거나 불균형적으로 분배될 수 있음.

 

 

 

2. 개인 및 집단 관점 (Terrell):

 

개인 수준의 요인: 부모들의 교육 수준, 소득 수준 등은 어린이에게 제공되는 보육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집단 수준의 문제: 지역 사회 내의 다양한 문화, 인종, 경제적 배경에 따른 보육 서비스의 접근성 및 품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정책 대안 제시:

보육서비스의 질과 균등한 접근을 위한 투자 강화:

고품질의 보육 서비스 확대: 정부는 보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적 요소 강화, 보육교사 교육 및 교육환경 개선에 투자해야 함.
보육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정을 위한 보육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조금, 장학금, 혜택 등을 늘려야 함.
다양성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 프로그램 수립:

다문화가족 및 특수한 Bedding 3 (Vaccine) 요구를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문화 및 Bedding 3 (Vaccine) 요구를 고려한 보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함. 다문화가족을 위한 번역 서비스 및 문화적 이해를 토대로 한 교육 활동을 도입할 필요가 있음.
이러한 정책 대안들은 구조적인 불평등을 감소시키고, 모든 어린이가 안전하고 공평한 보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