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잡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반응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를 가진 유아의 특성과 행동문제의 원인 및 중재방법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유아의 특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기준으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이 장애는 다음과 같은 주요 특성을 나타냅니다:

  1. 주의력 결핍:
    •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과제를 수행하거나 놀이 활동 중 쉽게 산만해짐.
    • 지속적으로 주의가 필요한 활동을 회피하거나 미루는 경향.
  2. 과잉행동:
    • 가만히 있지 못하고 자주 움직이며, 정해진 자리에 오래 앉아있지 못함.
    • 대화를 방해하거나 규칙을 어기며 지나치게 활동적인 행동을 보임.
  3. 충동성:
    • 다른 사람의 말을 끊거나 대답을 서두르는 행동.
    • 위험을 예상하지 못하고 즉각적인 욕구를 충족하려는 경향.

이러한 특성은 유아의 학습, 사회적 관계, 정서적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ADHD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논의

(1) 생물학적 모델

  • 원인: ADHD는 주로 유전적 요인과 뇌의 신경전달물질 불균형(특히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 부족)으로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이 외에도 전두엽의 기능 저하와 임신 중 합병증, 조산, 저체중 출산 등이 ADHD와 관련이 있습니다.
  • 중재방법: 약물치료가 주요 중재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메틸페니데이트(리탈린)와 같은 중추신경계 자극제가 대표적이며, 이는 주의력 향상과 과잉행동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뇌파 신경피드백과 같은 뇌 기능을 조절하는 비약물적 치료도 활용됩니다.

(2) 행동주의 모델

  • 원인: ADHD 유아의 행동 문제는 부적절한 보상 체계와 일관성 없는 훈육 방식에서 기인한다고 봅니다. 특정 행동이 강화되거나 처벌되지 않아 문제 행동이 유지된다는 설명입니다.
  • 중재방법: 행동조성(behavior shaping)과 같은 체계적 강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타임아웃(time-out)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 훈련 프로그램도 중요한 중재방법입니다.

(3) 인지적 모델

  • 원인: ADHD 유아는 충동적인 사고 패턴과 실행 기능(executive function) 결핍으로 인해 적절한 계획과 자기 통제가 어렵다고 봅니다. 이러한 인지적 결핍은 문제 행동의 근본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중재방법: 자기 점검(self-monitoring)과 문제 해결(problem-solving) 기술을 포함한 인지 행동 치료(CBT)를 통해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시각적 단서를 활용한 일상 계획표나 규칙 정립도 효과적입니다.

(4) 사회환경적 모델

  • 원인: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가정 내 갈등, 학교 환경의 부적응)과 유아를 둘러싼 환경적 요인이 행동 문제를 악화시킨다고 설명합니다.
  • 중재방법: 유아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일관된 환경을 제공하며,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합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social skills training)을 통해 유아의 또래 관계 향상도 지원합니다.

(5) 발달적 모델

  • 원인: ADHD 유아의 행동 문제는 발달 과정에서의 뇌 성숙 지연이나 정서적 발달의 부족에서 기인한다고 봅니다. 이러한 지연은 연령 적절한 자기조절 능력의 결핍으로 이어집니다.
  • 중재방법: 놀이 치료나 미술 치료를 통해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 계획(IEP)을 수립하여 학습 및 행동 지원을 제공합니다.

3. 결론

ADHD 유아의 행동 문제는 다양한 원인과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 생물학적, 행동주의, 인지적, 사회환경적, 발달적 모델이 활용됩니다. 각 모델은 ADHD 유아의 행동 문제를 독특한 관점에서 설명하며, 이에 따른 중재방법도 다르게 접근됩니다. ADHD 유아의 성공적인 중재를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모델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중재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학습과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