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_2

반응형

 

주제: 30대 부부의 부부관계 향상

 

회기: 8회기로 구성

 

부부는 보통 20대에서 30대에 결혼을 하여 같이 공통적인 삶을 위해서 일상적인 생활방식이나 다양한 습관들 그리고 가치관 등에 이르러 자신들이 결혼 전에 갖고 있던 각자의 삶의 방식을 결혼하여 서로간에 끊임없이 조절하고 협상함을 통해 조직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 안에서는 필수적으로 일어나게 만드는 갈등이나 상호간에 해결 등을 하면서 부부는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하기도 하는 것이다. 만약 이렇게 하지 못할 경우에는 별거나 이혼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되게 된다. 그렇다면 부부들이 문제를 만들었을 때 해결하지 못할 최악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부부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1회차 자기소개 & 긴장풀기 놀이

- 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힘든 것이 바로 참여자들과 강사와의 친밀함의 문제이다. 첫 관계가 소중하고 좋은 경험으로 들어와야 나에 대해 오픈하는 마인드를 가질 수 있고 교육 프로그램들을 좀 더 편안한 상태에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은 강사와의 아직 서먹하고 관계가 어렵기 때문에 누구하나 말을 쉽게 나서려 하지 않을것으로 판단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라는 어딜가도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1회차는 오리엔테이션으로 생각하게 보다 접근성을 낮게 접근하는 것 중에는 자기소개라 할 수 있으며 간단한 자기소개와 놀이를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이때 놀이를 하는 경우에는 앉아서만 하는 놀이가 아니라 신체접촉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놀이를 하기엔 어렵다고 판단되면 간단하게 손을 흔들거나 머리를 흔들기 온몸을 자유롭게 흔들거나 서로 어깨나 목을 주물러주기 또는 손바닥을 비벼서 눈에 가져다 놓기 등과 같은 것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2. 2회차 - 우리 부부의 더 행복하게 사는 방법(부부관계를 점검)

- 많은 부부들이 자기들은 솔직하고 할말을 다 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다 라는 등의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의 잘못이나 실수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넘어가게 되지만 가장 가까이서 보고 있는 부부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자신의 배우자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의도로 이를 행동하는지 옆에서 누구보다도 잘 보고 느끼는 것이다. 그렇기에 2회차에는 우리 부부관계를 점검하는 점검표를 만들어 이를 확인하는 것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각자의 설문지 안에 부부관계에 관한 고민들 및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것들을 기재해두고 일괄적으로 표기를 한 다음 상대방과 바꿔서 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3. 3회차 심리맵 만들어보기

- 3회차의 주제는 바로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하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0대 부부가 30대가 되었다면 어느정도 서로에 대한 지식들이 많이 쌓였을 수 있지만 그렇기 않은 경우에는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가 힘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3회차에는 가장 먼저 부부의 심리를 알아볼 수 있는 심리맵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특히 감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 그리고 깊게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더러 있기 때문에 이는 감정이란 무엇인지 퀴즈를 통해서 알게 하는 방법도 있다. 서로가 마주보고 감정카드를 머리위에 올려 놓은 뒤에 서로에게 이러한 감정이 들 때가 언제인지 서로 스무고개 하듯이 퀴즈를 내어 맞춘다면 참여자들의 흥미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후에는 흰 종이위에 희///락 으로 하여 어떨 때 이러한 감정들을 느끼는지 부부생활 중에 겪었던 일들에 대해서 솔직하게 써내려가면서 이를 공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4. 4회차 사랑하는 그대에게(부부 부케 만들어보기)

- 모든 활동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은 같이 하는 활동을 만들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집안에서는 각자의 역할대로만 생활하는 부부도 있기 때문에 각자의 영역이라는 것을 없애고 서로 협동하여 이를 만들어내는 것에서 얻는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게 만드는 것 중에 하나일 수도 있다. 부부 부케의 경우에는 결혼식에서만 받거나 서로에 대해 선물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 일 것이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에는 꽃을 일반적으로 대게 좋아하기 마련이며 이러한 부케를 만듬으로써 신혼일 때의 생각을 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마음을 다시 표현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5회차 사랑하는 그대의 향기(향초만들기)

- 30대 부부관계의 향상을 위해서 가장 좋은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향초일 것이다. 부부간의 성관계나 일상적인 평온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들이 활용될 수 있는데 향초의 경우에는 향초의 향기마다 차분한 분위기를 형성시켜 줄 수 있으며 향초를 피움으로서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같이 만들어보는 것도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6. 6회차 부부 호신술

- 부부관계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지만 호신술도 이에 해당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부부호신술의 경우에는 범죄 발생 시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본적인 교육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호신술을 통해서 서로 몸과 몸을 부딪혀 친밀감을 더 높게 형성하고 서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정신과 건강을 맑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프로그램 내에 구성을 해 보았다. 다만 호신술뿐만 아니라 같이 배드민턴을 치거나 탁구 등과 같이 둘이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하는 것도 좋다고 판단된다.

 

 

7. 7회차 - 부부 버킷리스트 만들기

- 각자 사람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것과 해야만 하는 것들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부부에게 있어 부부가 꼭 했으면 하는 것들을 버킷리스트로 만들어 올해 안에 꼭 이루자는 목표를 가지고 작성해보는 것이다. 버킷리스트를 작성할 때에는 둘이 같이 할 수 있는 것들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작은 것들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라는 것을 꼭 명심하는 것이 필요하다. 너무 방대하거나 이루지 못할 것들을 버킷리스트로 작성하였을 경우에는 실패에서 오는 좌절감 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버킷리스트는 신중하고 당장 이룰 수 있는 것들로부터 사소하게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8. 8회차 부부 송년파티

- 부부가 준비하는 송년파티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것은 강사가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이 수강자들에게 부부 송년파티를 위한 재료들을 구비하여 이를 초대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다. 부부 둘만의 송년파티라고 생각되어 부부들은 각자의 개성과 노력으로 이 파티를 준비할 것이고 이러한 파티들을 생각하며 추후에 둘 만의 파티들을 즐기며 행복한 삶을 누리게 만들어주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파티라는 것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가벼운 것부터 준비한다는 마인드로 미리 전회차에 송년파티들에 대한 간단한 사진들과 양식들을 알려준다면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부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대상 날짜 및 시간 교육주제 준비물
30대 부부 0719 자기소개 자기소개 할 수 있는 종이와 펜
0720 부부관계 점검하기 종이와 펜 그리고 부부관계 점검을 위한 설문지 준비
0721 심리맵 만들기 감정표현 카드
종이와 펜
0722 부부 부케 만들기 꽃과 포장지
0723 부부 향초 만들기 향초에 들어가는 재료
(색소나 염료 등)
0724 부부 호신술 및 운동 운동기구(배드민턴 채, 탁구채, 탁구공, 배드민턴 공)
0725 부부 버킷리스트 만들기 종이와 펜
0726 부부 송년파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