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3123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자신만의 수업활동을 계획하세요.

반응형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자신만의 수업활동을 계획하세요.

  

 유아들은 사회적이고 물리적인 환경 안에서 상호작용하며 자란다. 그 안에서 수학적인 지식을 구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수학적인 지식을 형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초기경험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초기경험이 유아들에게 자원이 되어지며 유아가 수학이라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점차 그 의미를 알게 되면서 자신의 수학적인 능력에 대해 자신감 있고 당당한 모습을 가질 수 있도록 수학지도는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이를 위해서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먼저 교사로서 수학에 관한 교수 방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해야 할 필요성이 높으며 그 안에서 교수 원리나 영역의 구성 그리고 통합적인 접근방법 및 협력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것들이 필요하다. 이번 주제에 관해서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중점을 두고 수업활동과 계획서를 통해 유아들의 수학교육지도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우선 통합적 접근방법에 있어 수학교육이라는 것은 영역들 간의 통합을 이야기 하며 다른 교과영역들과 함께 어떻게 수학지도를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달라질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수나 수 조작, 공간 및 측정 등과 같은 서로 연관성 있는 내용들은 수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들은 따로 독립된 형태이기보단 기능들이 섞여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이들의 영역들 간의 내용들을 연결한다면 일상생활이나 다른 교과들과 연결이 되어져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영유아들은 블록이나 점토, 극놀이와 동화, 미술이나 음악, 과학과 수학 등을 서로 연결시켜 배우면 그 안에서 구성있게 학습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적인 수학교육은 유아교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제별 학습에 따라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주제학습을 위해 특정한 주제들을 선정하여 선별하고 그 안에 중요한 개념들을 파악해야 한다.

수학의 통합적 접근방법의 유형에는 수학과 음악, 수학과 신체, 수학과 과학, 수학과 미술의 통합이 있다. 그 중에서도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신체와 관련된 것을 수학과 연관지어 수업을 진행한다면 별다른 재료를 준비할 필요성이 적어지며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을 활용하여 수학과 신체를 활용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해보았다.

 

 

제목 - 우리 반 키 그래프 : 누가 얼마나 자랐나?

영역

 수와 조작, 신체와 관련된 영역

연령

 4~5

활동목표

1.     친구와 나와의 신체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확인해본다.

2.     정확한 키를 재는 도구가 아닌 임의의 측정을 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해 키를 재어본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자연탐구영역 수학적 탐구 기초적인 측정 및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준비물

 블록에 숫자가 써진 그래프 종이, 벽돌블록그림

활동방법

1.     아이들과 모여 앉아 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자신의 키가 아는 친구가 있나요?

-       키를 재어본 적이 있는 친구가 있나요?

-       우리 반 친구들 중 키가 가장 큰 친구는 누구이고 작은 친구는 누구일까요?

 

2.     키를 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키는 무엇으로 잴 수 있을까요?

 

3.     임의 측정 단위를 활용해 키를 재어본다.

-       우리 주변에서 키를 잴 수 있는 물건이 있는지 찾아볼까요?

-       교실의 벽돌블록그림을 활용해서 키를 잴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걸로 한명씩 키를 재어볼까요?

 

4.     키 그래프에 자신의 키를 표시한다.

-       키 그래프에 내 키를 한번 표시해볼까요?

-       벽돌블록그림을 몇 개를 쌓은 것과 내 키가 같을지 이야기해 볼까요?

 

5.     키가 세 번째로 큰 친구는 누구일까요?

-       이 그래프에서 두 번째로 큰 친구는 누구죠?

-       그럼 두 번째로 작은 친구는 누구일까요?

 

6.     키 그래프를 보면서 우리 어떤 친구가 키가 더 크는지 다음에도 확인해봐요.

지도상 유의할 점

-       키가 작은 것, 큰 것에 집중하는 것 보다는 아이들이 키를 잴 때 벽돌이 몇 개가 쌓이는지 확인하면서 자신은 몇 개가 될 것인지 궁금증을 유발하면서 재도록 한다.

-       키를 다 잰 아이들은 다른 친구가 벽돌이 몇 개가 되는지 확인해보고 퀴즈로 맞춰본다.

 

반응형